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월 소비자물가 0.3%↓…8개월 만에 다시 마이너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계청, 5월 소비자물자동향

코로나19 여파에 유가하락·고교납입금 감소 더해져

"재난지원금 본격효과는 6월부터"

덴탈마스크 가격 급등에…통계청 "가격조사 검토"


5월 소비자물가 0.3%↓…8개월 만에 다시 마이너스(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이광호·주상돈 기자]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8개월 만에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외식 수요가 줄고, 앞선 국제 유가가 폭락이 물가를 끌어내렸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5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 물가지수는 104.71(2015=100)로 전년 동기 대비 0.3% 하락했다. 전월 대비로는 0.2% 하락했다. 소비자물가가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지난해 9월(-0.4%) 이후 처음이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지난달 소비자물가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은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석유류 가격이 급락했고, 교육분야 정책 지원으로 공공서비스 가격이 하락한 점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전체 460개 품목 중 구입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은 141개 품목을 중심으로 작성돼 체감 물가를 나타내는 생활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0.7% 하락했다. 지난해 9월(-0.9%) 이후 8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기상 조건이나 계절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50개 품목의 물가를 반영하는 신선식품지수는 1년 전보다 3.4% 상승했다. 축산물의 비중이 큰데 코로나19 영향에 축산물에 대한 '집 소비'가 늘어난 영향이다.


계절적 요인이나 일시적 충격에 의한 물가변동분을 제외하고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작성하는 농산물 및 석유류제외지수(근원물가)는 전년 동기 대비 0.5% 상승했다. 지난 7월(1.0%) 이후 10개월 연속 0%대에 머물렀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1년 전보다 0.1% 올랐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따른 물가 영향은 6월부터 본격 반영될 것으로 전망됐다. 안 심의관은 "축산물 가격을 총 3번 조사하는데 이때 마다 계속 올랐다. 지금까지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집소비 증가 때문으로 판단했었데 (5월엔) 일부 재난지원금 영향도 있을 것"이라며 "경기도 등 일부 지자체가 4월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했지만 전국적으로는 5월이기 때문에 이 효과는 6월에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디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하락) 우려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안 심의관은 "디플레이션의 사전적 의미는 경기가 안 좋아지면서 수요 부족에 따라 물가가 낮아지고 이게 일정 기간 지속될 때"라며 "하지만 이번에는 석유류 가격하락 등 물가 하락요인이 수요가 아닌 공급에 있고, 5월 한 달 밖에 안 됐기 때문에 이를 디플레이션으로 판단하기에는 부적절하다고 판단한다"고 했다.


통계청은 최근 초등학교 등교 개학 영향에 급등한 덴탈마스크 가격에 대한 조사도 검토하고 있다. 안 심의관은 "덴탈마스크는 통계청이 아직 가격조사를 하지 않고 있다"며 "마스크 전담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덴탈마스크 가격조사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