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려동물 산책해도 될까요?" 코로나19 확산 '펫팸족' 전전긍긍(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WHO "개·고양이 코로나19 감염, 확산 사례 없어"
전문가 "반려견, 코로나19 사람보다 훨씬 안전"

최근 반려견과 산책을 나오는 반려인에게 비난 쏟아져 이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최근 반려견과 산책을 나오는 반려인에게 비난 쏟아져 이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수완 기자] "강아지 산책은 좀 아닌 것 같아요. 코로나19 문제도 있는데…"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반려견 산책을 못하고 있다고 밝힌 50대 주부 A 씨는 "최근 반려견 산책 중 '강아지도 코로나에 걸릴 수 있는데 데리고 나왔냐'라며 비난하는 사람들이 있었다"며 이같이 토로했다. 그는 "반려동물도 코로나19에 감염이 잘 되는지 정확한 정보가 없어 답답하다"면서 "마냥 집 안에만 있을 수는 없다"고 하소연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4일 오전 9시 기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전날 오후 4시 집계보다 161명 추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763명으로 늘었으며, 사망자도 1명이 추가돼 총 7명으로 늘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1500만 반려인 인구 '펫팸족(Pet+Family)'들은 걱정과 근심이 커지고 있다. 산책을 시키자니 몰지각한 주인으로 비난받고, 그냥 집에 있자니 반려동물의 스트레스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이런 논란은 중국의 한 전염병 전문가의 의견으로부터 비롯됐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는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는 명확한 증거는 아직 없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 "반려동물, 바이러스 환자와 접촉하면 감염 가능성 있어"


지난 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소속 전염병 전문가인 리란쥐안(李蘭娟)이 각 가정에서 키우는 반려견 등도 코로나19 감염에 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도에 따르면 리란쥐안은 "반려동물도 바이러스 환자와 접촉하거나 노출되면 감염될 가능성이 있으며, 바이러스는 포유류 사이에서 전파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렇다 보니 반려견 산책을 둘러싼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20대 누리꾼 A 씨는 "정부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는데 굳이 (반려견과 산책을) 나오는 이유를 모르겠다"라며 "강아지는 전염 안 되더라도 사람은 조심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누리꾼 B(33) 씨는 "혹시 모르지 않나. 전문가들이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는 안 했으니 걸릴 수도 있는 것 아니냐"라면서 "개보다는 사람이 먼저 아닌가 싶다.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는 모두가 조심해야 하는데 일명 '개빠'(개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비하하는 단어)들이 개만 생각하는 걸 보니 화가 난다"라고 전했다.


반면 반려견을 키운다는 직장인C(27) 씨는 "마스크를 쓰고 산책하는 반려인도 많은데 그냥 욕하고 싶은 것일 뿐"이라며 "동물 전염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데 비난하는 사람들이 잘못된 것 아니냐"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C 씨는 "그냥 반려인들을 혐오하는 것 같다. 코로나 사태가 심각해지니까 이걸 핑계로 욕하는 거다"라고 비판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개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감염되거나 확산시킨다는 증거가 없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는 개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감염되거나 확산시킨다는 증거가 없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 WHO "반려동물 코로나19 감염·확산 증거 없어"


그러나 지난달 29일 WHO는 "개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감염되거나, 확산시킨다는 증거는 없다"고 밝혔다.


WHO는 "다만 반려동물과 접촉한 후에는 비누를 사용해 손을 씻어야 반려동물과 인간 사이에 전염될 수 있는 대장균을 비롯한 기타 세균이 현저하게 감소한다"라고 말했다.


세계동물보건기구(OIE) 역시 유전자 염기서열 데이터 분석 등을 토대로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걸린 사례는 없으며, 이를 인간에게 전염시키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평소처럼 산책을 자주하는 등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편이 반려동물 건강상태 유지에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권기범 예은동물병원 원장은 YTN과 인터뷰에서 "너무나 희박한 (감염 가능성을) 막기 위해서 마스크를 쓰는 것은 오히려 아이가 굉장히 불편해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것 같아요. 마스크를 실제로 쓰는 강아지, 고양이, 개가 중국 우한에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도움이 된다고 보거나 추천해드리지 않아요"라고 지적했다.


또 반려견 산책 시 반려인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는 지적도 있다. 지난 1일 설채현 수의사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설채현의 DOG설TV'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반려견 안전할까?'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해당 영상에서 설 수의사는 "코로나19에 반려견이 걸릴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라면서 "오히려 산책하러 안 나가면 강아지들에게는 더 스트레스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약 코로나19가 개들에게 옮겨졌다고 한다면, WHO나 중국에서 발표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수완 기자 suw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