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 총리-감사원장,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한 첫 단독 회동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 총리 "소극행정 'NO', 적극행정 인식 공직사회에 뿌리내려야"
감사원장 "감사에 대한 부담없이 소신있게 일하는 분위기 만들어야"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공직사회가 감사 때문에 적극행정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감사 때문에라도 적극행정을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정세균 국무총리


"공직사회가 감사에 대한 부담없이 소신있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최재형 감사원장

정세균 국무총리와 최재형 감사원장은 18일 서울 총리공관에서 오찬회동을 가졌다. 이날 회동은 공직사회의 적극행정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정 총리가 제안했으며, 이에 최 원장이 화답해 이뤄졌다.


총리와 감사원장이 하나의 주제를 논의하기 위해 단독 회동을 하는 것은 처음이다. 그만큼 내각과 감사원이 공직사회의 적극행정이 중요하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회동에서 정 총리와 최 감사원장은 적극행정 방안을 다양하게 논의했고, 특히 감사가 더 이상 적극행정의 걸림돌이 아닌 적극행정의 촉매가 되도록 하자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정 총리는 "공직사회가 감사 때문에 적극행정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감사 때문에라도 적극행정을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에 와서 보니 적극행정을 실천하고 있는 공직자들이 많이 있다"며 "'적극행정 걱정마라, 소극행정 각오하라'는 메시지가 공직사회에 전반에 뿌리 내리도록 함께 힘을 모으자"고 제안했다.


최 원장은 "감사원은 앞으로 공직사회가 감사에 대한 부담없이 소신있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감사가 더 이상 부담이 아닌 적극행정에 대한 지원으로 받아들여져서 공직사회의 획기적 변화를 유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이어 "사후 감사부담 때문에 적극행정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지난해 도입한 사전컨설팅 제도를 더욱 발전시키고, 특히 올해에는 감사원이 먼저 변하면 공직사회가 변하고 공직사회가 변하면 나라의 미래가 바뀔 수 있다는 긍지와 사명감을 가지고 감사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바뀌도록 전 직원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정 총리는 "설문조사를 보면 감사에 대한 부담이 상당한데, 감사원장께서 지난 2년간 적극행정을 독려하는 방향으로 감사원을 이끌어 주신 덕분에 많은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 총리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보다 합목적적으로 유연하게 현장의 문제를 풀어나가는 적극행정이 역할이 중요하다"며 "지난해 범정부적으로 싹이 튼 적극행정이 공직사회에 실질적으로 활력을 주고 국민과 기업의 체감으로 이어지도록 감사원과 정부가 수레의 양 바퀴처럼 함께 움직여서 앞으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간 역대정부에서도 적극행정을 강조했으나, 공직사회의 실질적인 변화와 체감성과를 충분히 달성하는데는 아쉬움이 있었다.


문재인 정부는 공직사회의 패러다임을 바꾼다는 목표로 국정의 한 축으로 적극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해 적극행정을 장려하고 소극행정을 문책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정부는 총리실을 중심으로 지난해 3월 적극행정 종합대책을 발표한 후 법·제도를 정비하고 공직사회 붐업과 민관협력을 강화해 왔다. 적극행정 본격 추진 2년차인 올해는 제도의 안착과 현장 변화, 국민과 기업의 체감을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 감사 시 위반사항을 찾기보다 적극행정을 지원·유도함으로써 소극행정을 예방하는데 감사의 중점을 둘 예정이다. 감사원은 다음달 적극행정 모범사례 발굴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정부도 자체감사를 통해 적극행정 사례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또 감사원은 감사 현장에서 면책을 결정하는 현장면책을 대폭 확대한다. 총리실도 자체감사시 현장면책을 확대하며 면책을 받은 사안을 재검토해 우수한 사례는 포상으로 연계, 격려할 예정이다.


반면 총리실과 감사원은 기관정기 감사시 해야 할 일을 안하거나 미루는 소극행정을 집중 점검할 방침이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