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종 코로나, 韓 경제 영향 최소화해야"…중국 수출기업 점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업부, TF·점검반 열고 중국진출 기업, 국내 산업동향 점검
수출지원책 논의 등 비상체계…성윤모 "합동 대응태세 구축"
무역협회·코트라, 산업계와 지속 소통…기업애로 해소 지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김현민 기자 kimhyun81@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우한폐렴) 확산으로 인한 우리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국 진출 기업 상황과 국내 산업 동향을 긴급 점검했다.


산업부는 이날 기획조정실장 주재로 감염병 대응 부내 태스크포스(TF), 산업정책국장 주재의 기업상황 점검반을 잇따라 열고 현재 상황과 향후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주요 경제단체와 협·단체들은 자체 대응방안 추진, 주재원 귀국조치, 우한 출장금지 등 시행 중인 현황을 공유했다. 정부에 신속한 정보 전달과 수출애로 및 영업중단 등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앞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이날 열린 긴급 관계장관회의에서 "중국의 산업활동이 위축될 수 있어 우리 경제에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면밀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유관기관, 관련 업계는 합동 총력 대응태세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중동사태 '실물경제반'을 통해 신종 코로나 피해기업에 대한 수출 지원 대책을 논의하는 등 비상체계를 가동했다.

현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수출을 포함해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점검·분석하고 지원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업상황점검반'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산업계와 긴밀히 소통하기로 했다.


산하기관 및 주요 경제 협·단체에 예방수칙, 대응지침을 전파하고, 국내기업의 업무지속계획 수립 상황 점검 및 수출·투자·생산 관련 애로사항을 파악할 예정이다.


코트라와 무역협회 등 유관기관은 우리 기업의 수출애로 상담과 애로 해소를 지원한다. 코트라는 본사 및 중국지역 무역관간 핫라인을 구축하고, 화상상담시설을 이용한 현지 동향 파악, 수출상담 및 애로상담을 지원한다.


무역협회는 '수출활력상황실'을 '수출애로해소 지원센터'로 전환해 현 사태 관련 수출 애로해소를 지원할 방침이다.


업계는 감염병 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라 수립한 업무지속계획을 가동준비하고, 상황 악화시 현지 철수 및 사업장 폐쇄 등 필요조치를 즉시 이행할 수 있도록 대비 태세를 강화하기로 했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