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중 무역협상 '운명의 15일'…트럼프, 對중국 관세 강행하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ㆍ중 무역협상이 미국의 추가 관세 부과 예고 시한인 '운명의 15일'을 맞아 어떻게 전개될 지 주목된다. 일단 미국이 추가 관세 부과를 유예하고 계속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지만 '관세맨(tariff man)'을 자칭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예측 못하는 좌충우돌 행보 탓에 미국 금융시장이 불안에 떨고 있다. 특히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기준 금리 조정 여부가 오는 11일 예정돼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섣불리 금리를 동결했다가 미ㆍ중 무역전쟁이 격화될 경우 자칫 미국 경기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8일(현지시간) 미 CNBC,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오는 15일부터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 1560억달러 어치에 대한 15% 관세를 부과할 예정인 가운데 전문가들은 양국이 무역협상을 계속하는 한 이번 추가 관세 부과는 연장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좌충우돌 성향으로 인해 무슨 일이 일어날 지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로이트홀드 최구투자전략가인 제임스 포슬런은 CNBC에 "이번주 최대 관심사 중 하나"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유를 만들어 관세를 올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결코 확신을 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우려하기도 했다.

마이클 슈마허 웰스 파고 금리전략국장도 "무역협상이 추후 2개월 만에 체결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최고 트윗꾼(트럼프 대통령)'이 그것을 결정할 것이다. 아무도 추측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주 돌연 브라질ㆍ아르헨티나에 대해 환율을 조작하고 있다면서 철강ㆍ알루미늄제품에 대한 관세를 부활하겠다고 선언했다. 프랑스를 상대로 주로 미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기술대기업들에 대한 디지털세 부과에 반발해 샴페인ㆍ치즈 등에 대해 보복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부과가 상대국으로부터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고 믿고 있으며, 무역 보복의 수단으로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수입업체 및 제조업체들은 부품 및 완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로 단가가 상승하면서 경영 위기를 호소하고 있다.


여기에 Fed가 오는 10~11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기준 금리 조정 여부를 결정한다는 것도 변수가 되고 있다. Fed는 지난 7월, 9월, 10월 각각 FOMC를 열어 미ㆍ중 무역협상 불투명성, 글로벌 경기 둔화 조짐 등 불확실성을 이유로 '보험성 인하' 차원에서 각각 0.25%포인트씩 총 0.75%포인트 금리를 인하 한 바 있다.

이번 FOMC에선 최근 미국 경제의 확장세 유지를 감안할 때 동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지난 6일 미 노동부는 11월 비농업부문 신규 일자리 갯수가 26만6000개에 달해 예상치를 훨씬 뛰어 넘었다고 발표한 게 대표적 사례다. 견고한 고용시장과 탄탄한 소비 등 현재 미국 경제가 완만한 확장세를 유지하고 있어서 Fed가 중립을 지킬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반면 미ㆍ중 무역협상의 불확실성과 미국 대선을 감안할 때 함부로 동결을 결정할 경우 Fed의 실수가 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날 한 외신은 "Fed가 설정한 전망 중에 가장 위험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혼란한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이라며 "지난 10월 FOMC에서 제롬 파월 Fed 의장이 미ㆍ중 무역 불확실성이 1단계 무역합의 등에 따라 완화됐다고 적시했지만 지금까지도 미ㆍ중 무역 협상은 정체돼 왔고 트럼프 대통령은 브라질와 아르헨티나, 프랑스에 대한 예상치 못한 관세를 부과했다"고 지적했다.


이번 FOMC에선 최근 미국 초단기 자금 시장에서의 혼란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지 여부에 대한 논의도 주목된다. 최근 미국 초단기 자금 시장에선 연방정부의 적자 증가 등으로 일시적 자금 수요가 몰리면서 금리가 급등하는 이상 현상이 발생해 Fed가 환매조건부채권(Repo)를 발행해 단기 자금 공급에 나서는 사태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 10월 말 FOMC에선 미 재무부 채권을 거래하는 시장을 새로 개설할 지 여부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있었지만 결론은 없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