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지하철 남부터미널 역사에 대규모 스마트팜…도시농업 후방 지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지하철 남부터미널 역사에 대규모 스마트팜…도시농업 후방 지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10여 년간 비어 있던 지하철 역사 안의 유휴공간이 스마트팜으로 변신한다.


27일 서울교통공사와 농촌진흥청은 서울 지하철 3호선 남부터미널 역사에 농업 공간을 만드는 내용의 '스마트팜 플랫폼' 조성안을 공개했다. 이곳에 도시농업 분야의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을 2021년까지 입주시킬 예정이다.

이곳의 스마트팜은 연면적 5629㎡ 규모다. 남부터미널 역사 종점부 지하 1~3층의 폭 10m, 길이 180m 규모의 복도형 상가에 들어선다.


이곳은 1987년 진로종합유통이 상가로 조성해 운영하다 2008년 기부채납 방식으로 반납했다. 이후 여러 차례 입찰 공고가 났으나 번번이 유찰됐다.


교통공사와 농촌진흥청은 이 자리에 ICT를 활용한 미래형 실내농장을 집중 조성하고 농산물 생산뿐 아니라 가공ㆍ유통ㆍ판매를 함께하는 복합공간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도시농업 분야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두 기관은 이 같은 내용의 '유휴시설 활용 도시형 스마트팜 시범구축 지원사업'을 공동 추진키로 하고, 공모를 통해 '남부터미널 URBAN FARM 컨소시엄'을 최종 사업자로 선정했다. 농촌진흥청은 국비 27억3800만원을 지원하고 사업자 선정과 기술, 창업 지원을 맡는다.


앞서 공사는 전국 최초의 지하철역사 내 스마트팜인 '메트로팜'을 7호선 상도역과 5호선 답십리역사에 조성한 바 있다. 다만 이곳은 스마트팜 체험과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