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신 계획에 선수 명단에서 제외"…실업선수 인권침해 실태 '심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권위, 실업팀 성인선수 인권실태 조사
폭언·폭력 일상화, 사생활 통제 심각
결혼·임신 계획에 선발명단 제외, 은퇴종용
인권위 "인권보호방안을 마련하도록 할 예정"

"임신 계획에 선수 명단에서 제외"…실업선수 인권침해 실태 '심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시합 끝나고 두 팔 벌려 안기지 않았다고 감독님이 화를 냈습니다."


실업팀 성인선수의 인권침해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폭언과 폭력은 일상화 돼 있으며, 여성선수에 대한 성폭력 문제도 빈번해 이들에 대한 보호가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가인권위원회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은 25일 직장운동부를 운영하는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와 40여개 공공기관 소속 실업선수 1251명(남 645명, 여 616명)에 대한 인권실태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중 33.9%(424명)는 언어폭력을, 15.3%(192명)은 신체폭력을, 11.4%(143명)는 성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절반이 넘는 이들(56.2%)이 (성)폭력 행위를 목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실태조사는 지난 7월22일부터 8월 5일까지 모바일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 등으로 이뤄졌다.


신체폭력과 달리 언어폭력의 경우 여성선수 37.3%, 남성선수 30.5%로 여성선수들의 피해가 높았으며, 지도자나 선배선수로부터 이뤄졌다. 언어폭력 발생장소는 훈련장 또는 경기장이 88.7%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숙소(47.6%)와 회식자리(17.2%)에서도 언어폭력은 이어졌다.

실업선수가 직접 경험한 성희롱ㆍ성폭력 유형을 살펴보면 '불쾌할 정도의 불필요한 신체접촉(손, 볼, 어깨, 허벅지, 엉덩이)'을 경험한 선수는 1251명 중 66명(5.3%)으로 나타났다. 남성선수(2.2%) 보다는 여성선수(8.4%)들이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많이 당했다.


특히 '누군가 나의 신체 부위를 몰래 또는 강제로 촬영' 7명, '누군가 내게 성관계를 요구' 5명, '누군가 나를 성폭행(강간)' 3명 등 심각한 수준의 성폭력 피해를 경험한 이들도 존재했다. 이러한 피해 경험은 남녀선수 모두에게서 발견됐으나 여자선수들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여성선수에 대한 성차별 문제도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심층면접 조사에서 여성선수들은 생리 등 신체적 특성으로 인해 힘든 부분에 대한 배려를 기대할 수 없다고 답했다. 또 여성선수들의 경우 팀의 이해관계에 따라 결혼계획 및 임신계획을 세우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한 30대 여성선수는 "아이를 가지려고 준비한다고 했을 때부터 명단에서 제외시키려 했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인권위는 성차별 문제에 대해 "여성지도자 임용을 늘려서 스포츠 조직의 성별 위계관계 및 남성중심 문화의 변화를 통한 인권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인권위는 "계약을 통해 임금을 받는 근로자이지만 자기 연봉 액수도 모르는 등 노동인권의 사각지대에 있음이 확인돼 스포츠 인권 교육은 물론 노동인권교육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인권위는 관련 부처, 대한체육회 등에게 실업팀 직장운동선수의 인권보호방안을 마련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