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부장 대책 두달] "日규제 직접 피해 없지만…문제는 늘어난 재고비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오는 11일이면 지난 7월 4일 일본이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시행한 지 100일을 맞는다. 기업과 전문가들은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한 불확실성 확대가 한국 경제에 가장 큰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7일 재계 및 주요 경제단체 관계자들은 일본 수출 규제 이후 '안전 재고'에 대한 관점이 바뀌었다고 입을 모았다. 기업 입장에서는 장기간 재고 물량을 확보해야 하는 만큼 경영 부담이 크게 증가했다는 것이다.

기업들은 직접적인 경영 피해보다 불확실성에 따른 부담 증가를 호소하고 있다. 수출규제 이전까지 기본적으로 일주일치 재고를 확보해오던 기업들은 규제 이후 최대 90일 분량의 초과 안전 재고분을 비축하고 있다. 기존에는 평균 2~3곳이던 수입선도 4~5곳으로 늘렸다.


이같은 상황은 대ㆍ중ㆍ소 기업을 막론하고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이 규제한 3대 소재(포토레지스트ㆍ불화수소ㆍ플루오린 폴리이미드)를 주로 사용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계뿐만 아니라 기계 부품을 주로 수입하는 자동차, 기계장비업계 등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문제는 공급사 다변화에 따른 처리 비용이다. 그동안 비교적 품질이 우수하고 저렴한 제품을 확보하는 데 수월했다면 수출규제 이후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품질이 낮은 재고라도 우선 비축해 놓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대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자금 환경이 열악한 중소기업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홍성일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정책팀장은 "장기 재고물량 확보 차원에서 효율적인 매커니즘에 착오가 생겼다"며 "글로벌 소싱에 대한 리스크 요인이 커져 결국 보이지 않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수출규제가 국내 정부와 기업들에게 소재부품의 중요성을 재인식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엄치성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이번 수출규제로 소재, 부품에 대한 중요성은 확실하게 인식이 했다. 일본 리스크는 중장기적으로 주요 부품, 소재에 대한 국산화를 시작해야 한다는 '워닝콜(warning callㆍ경고음)"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기업의 경영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불필요한 대립을 지양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정인교 인하대 국제통상학과 교수는 "경제의 불확실성은 이제 변수에서 상수가 됐다"며 "일본은 한국산업을 견제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했다는 게 중요하다. 그런 측면에서 정부는 일본과 불필요하게 감정적으로 대립하기 보다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