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볼턴 후임에 '폼페이오 라인' 오브라이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임명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백종민 선임기자, 뉴욕=김봉수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 국무부 인질문제담당 대통령특사를 신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에 지명했다. '슈퍼매파' 존 볼턴 전 보좌관과 달리 협상ㆍ중재 전문가로 꼽히는 인물이어서 향후 미국 대외 정책, 특히 대북 정책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마이클 플린, 허버트 맥매스터, 볼턴 전 보좌관에 이어 트럼프 정부의 네 번째 국가안보보좌관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국무부 인질담당 특사로 매우 성공적으로 일하고 있는 오브라이언을 우리의 새 국가안보보좌관으로 지명하는 것을 알리게 돼 기쁘다"면서 "그는 훌륭히 업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0일 볼턴 전 보좌관을 전격 경질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볼턴 전 보좌관이 북핵 협상과 관련해 리비아식 해법(선 비핵화 후 보상)을 주장한 것과 관련해 "재앙이었다"고 비난하는 등 대외 정책에서의 의견 충돌을 경질 이유로 들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이 지지해온 후보군 중 한 명이었다. 그는 볼턴 전 보좌관이 경질된 직후인 지난 13일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면담한 것으로 알려져 유력한 후보로 꼽혀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 기자들에게 5명의 후보들을 소개하면서 오브라이언 보좌관에 대해 "환상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이날 미국인의 안전을 우선 과제로 꼽고 '힘을 통한 평화'를 정책 방향으로 제시했다. 첫 일성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표방해온 '미국 우선주의'를 이어가겠다는 생각을 피력한 것이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외교ㆍ안보 분야 중에서도 해외 인질문제를 많이 다뤄온 협상 전문가다. 외교 경력보다는 변호사 자격을 가진 국제 중재 전문가로서의 이미지가 강하다.

워싱턴포스트(WP)는 고위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가장 안전한 선택지로 간주되고 있다"면서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모든 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지구상에서 가장 친절한 남자"라고 보도했다.


한편 NSC 보좌관 이동 가능성이 점쳐졌던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는 국무부 부장관직을 제안받았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다만 그는 부장관직을 맡더라도 대북 특별대표직은 겸임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백종민 선임기자 cinqange@asiae.co.kr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