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천 농장 반경 10㎞내 돼지 8만마리 사육'…돼지열병 확산 우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입경로 여전히 오리무중…돼지반출 규모 파악 안돼
6개 시군 중점관리지역 지정…확산 차단 주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18일 치사율 100%에 이르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연달아 발병되면서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중점관리지역을 지정해 소독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지만 유입 경로에 대한 의문은 더욱 커지고 있다. 정부는 축산물 가격안정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경기도 연천에서 두번째 돼지열병이 발병하면서 역학조사에 돌입했다. 하지만 북한에서의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 경기 파주와 연천 양돈농장 사이의 전파 가능성에 대해 모두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연천 발생 농장도 파주 농장과 마찬가지로 돼지에 잔반을 급식하지 않고 울타리도 설치돼 있어 외부 동물과의 접촉도 막고 있다는 게 농식품부의 설명이다. 또 비무장지대에서 활동하는 야생 멧돼지에 대해서도 국방부를 중심으로 특별관리가 이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천 농장에서는 5명의 외국인노동자가 근무중인데, 네팔 출신 노동자가 지난 5월 모국을 방문했을 뿐 나머지는 국내에 머물렀다고 설명했다.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이날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입경로가 여전히 오리무중 상태에 놓이면서 확산에 대한 불안감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경기 연천 돼지열병 발생 농가 3㎞ 이내에는 3곳의 양돈농장에서 7700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3~10㎞ 이내에는 60농가에서 8만7000두의 돼지를 키우고 있다. 발병지역인 파주와 연천 농장의 거리를 감안할 때 확산 가능성은 무시할 수 없다.


역학조사 결과가 공식적으로 나올 때까지 최장 6개월이 소요되는 만큼 정부는 접촉을 막아 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주력할 방침이다. 파주, 연천을 포함해 포천, 동두천, 김포, 철원 등 6개 시군을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한 것도 이들 지역을 방어선으로 삼겠다는 의도가 담겼다. 이들 지역에서는 소독차량이 총동원되며 돼지반출금지 조치 기간도 3주로 확대된다. 또 이 기간 동안 수의사, 컨설턴트, 사료업체 관계자 등은 질병치료 목적 이외에 출입이 제한된다.


농식품부는 살처분 대상범위도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 고려하고 있다. 현재는 발생농장 반경 500m 이내 농장의 사육 돼지만 살처분하지만 3㎞ 이내로 확대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연천농장 3㎞이내 농장 세곳에서 키우는 7700마리에 대한 살처분 작업도 진행될 가능성이 커졌다.

농식품부는 돼지열병 바이러스 역학조사를 위해 북한 당국에도 다시 협조요청할 방침이다. 지난 5월 북한에서 돼지열병 발생 직후 방역 협조를 요청했지만 구체적인 진전은 없는 상황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범정부적인 강력한 초동 방역조치와 함께 돼지고기 등 축산물 가격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유사시 가격안정대책 마련에도 철저를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