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산혁명 넘어선 홍콩시위, 정치독립까지 얻어낼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3개월에 걸친 저항 끝에 캐리람 홍콩 행정장관의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 공식 철회로 절반의 승리를 쟁취한 홍콩 시위대가 여전히 멈출 기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행정장관 직선제 관철을 위해 시위를 계속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사실상 '일국양제(一國兩制)', 즉 1국가 2제도라는 중국의 홍콩 통치 체제에 정면으로 맞서 정치적 자치권을 얻겠다는 것이다.


5일 외신들에 따르면 홍콩 시위대들은 홍콩 정부의 송환법 공식 철회에도 그동안 요구해 왔던 행정장관 직선제 등 나머지 4가지 요구사항이 모두 수용될때까지 시위를 계속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번 사태는 홍콩의 자치가 끝나는 2047년 이후의 상황을 우려하는 청년들이 중국 중앙정부와의 직접 대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캐리람은 왜 송환법을 철회했나= 4일 저녁 전격 발표된 송환법 철회 결정은 석달간 지속된 홍콩 시위가 발화점이 됐던 송환법 철회 없이 진정되기 힘들 것이라는 홍콩과 중국 정부의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 9일 송환법에 반대하는 홍콩시민 100만명이 모여 시작한 평화시위는 시간이 흐를수록 격렬한 양상으로 번져갔다. 이 과정에서 국제공항이 마비되는가 하면 주말마다 시위대와 경찰의 물리적 충돌이 반복되면서 사실상 무정부상태로 치달았다. 여기에 관광객 감소와 소비 위축, 자금 유출 등이 이어지며 홍콩 경제까지 위협한 것도 홍콩 정부를 압박했다.


그동안 군대를 동원한 직접 개입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시위대를 압박했던 중국 정부 역시 사태 장기화와 홍콩 민주화를 압박하는 국제 여론에 상당한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당장 다음달 1일 건국 70주년 기념일에 대대적 열병식을 통해 국력을 과시하려던 계획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위대 "아직 멈추지 않는다"= 홍콩 시위대들은 여전히 당국을 향한 압박의 수위를 낮추지 않고 있다. 송환법 철폐 외에 ▲ 경찰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 나머지 4개의 요구안을 정부가 수용할때까지 시위를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5일 블룸버그를 비롯한 주요 외신들은 "송환법 철회가 홍콩 시위대를 달래지 못했다"고 보도하며 정부가 시위대와의 화해에는 실패했다는데 방점을 찍었다. 시위를 주도하고 있는 조슈아 웡 데모시스토당 비서장은 람 장관의 철회 발표가 너무 부족하고 늦었다고 비난했다.


실제로 송환법 철회 발표가 있었던 4일 밤에도 홍콩 곳곳에서는 여전히 시위대와 경찰간 충돌이 벌어졌다. 시위대 참가자들이 즐겨 찾는 온라인 포럼 'LIHKG'에서도 "한가지가 아닌 다섯가지를 모두 수용하라"의 메시지가 잇따르고 있다.


이는 홍콩의 자치권이 완전히 사라지는 2049년 이후를 걱정하는 홍콩 젊은층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의미다. 2014년 행정장관 직선제를 요구했던 '우산혁명'이 실패한 이후 억눌렸던 홍콩인들의 민주화 열망이 이번 시위에서 재현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우산 혁명'의 주역이었던 베니 타이는 "송환법 철회만으로는 절대 충분하지 않다"며 "정부는 2014년 8월 31일 결정을 철회해 보통선거를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3주가 최대 분수령= 중국은 4일 홍콩의 송환법 철회 결정과 관련해 별다른 입장 발표를 하지 않고 있다. 지나친 개입이 자칫 홍콩 민심을 더 자극할 수도 있다는 것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중국은 신화통신 등 관영언론을 통해 석달간 홍콩시위로 홍콩 경찰에 체포된 시위자 수가 1183명에 달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폭력과 혼란에 대한 법적 조치를 견지하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송환법 철회에도 불구하고 시위가 계속 격화할 경우 중국이 사태에 직접 개입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일국양제에 대한 도전은 사실상 독립ㆍ반정부 운동으로 보고 이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것이 중국의 입장이기 때문이다. 홍콩 친(親) 민주화 인사 중 한명인 레이먼드 찬은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를 통해 "송환법 철회는 홍콩 시위대를 폭력자로 몰아가는 구실이 될 수 있다"며 "홍콩 시위는 더 이상 송환법 반대 시위가 아닌 독립 시위, 색깔 혁명으로 구분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