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자체 금고 은행 과열 경쟁에 당국 대응…이르면 연내 리베이트 철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자체 금고 은행 과열 경쟁에 당국 대응…이르면 연내 리베이트 철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 은행들이 지자체 등 공공기관 금고 운영권을 놓고 벌이는 과열 경쟁에 대해 금융당국이 이르면 연내 대응책을 내놓는다. 리베이트 성격의 협력사업비 제공을 아예 폐지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이른바 '쩐의 전쟁'으로 일반 소비자들의 이익이 침해되는 것을 엄단하겠다는 의지다.


3일 금융당국 관계자는 "최근 지자체 금고 운영 은행 선정 과정을 주시하고 있는데 지금으로선 기존 행태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지자체 금고에 협력사업비로 많은 자금을 투입하고 일반 대출자에게는 높은 금리를 책정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좌시할 수 없는 사안이므로 연내라도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제도 개선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은행들의 협력사업비 배점을 낮추고 금리 배점을 높이는 등 새로운 평가 예규를 만들어 지난 7월부터 적용한 바 있다. 그럼에도 과열 경쟁은 잦아들지 않고 있다는 게 금융당국의 시각이다.


올해 하반기 들어 울산시 금고 선정에 NH농협은행과 경남은행, KB국민은행이 지원했으며, 최근 공고가 나온 경남도 금고 선정에도 농협과 경남은행 외에 다수 시중은행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밖에 대구시, 충남도, 경북도 등이 잇따라 금고 운영 은행 선정에 나설 예정이다.


지난해 신한은행이 기존 우리은행보다 3배 많은 협력사업비를 약속하고 서울시 금고 운영권을 가져가 논란이 된 바 있다. 리딩뱅크 자리를 놓고 다투는 국민은행이 올해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마치 카드사들이 서로 마케팅 경쟁을 하는 것처럼, 은행들의 금고 경쟁도 스스로 자제할 수 있는 단계는 넘어서고 있는 것 같다"면서 "계속되는 악순환을 지켜볼 수는 없으므로 준엄하게 시장 질서를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