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중·고교 학생의 눈으로 국제표준 도전…제14회 국제표준올림피아드 개최

최종수정 2019.07.23 11:00 기사입력 2019.07.23 11:00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3일부터 25일까지 2박 3일간 미래사회의 표준을 이끌고 나갈 인재발굴을 위해 '제14회 국제표준올림피아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제표준올림피아드 대회는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태평양지역표준화총회(PASC)에서 표준교육 우수사례로 소개되는 등 국제적으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각국에서 예선을 통과한 중등부 24개 팀 및 고등부 25개 팀이 한국에 모여 국제표준화 역량의 자웅을 겨루는 본선을 치르게 된다.


이번 대회에는 한국을 비롯해 중국,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에콰도르, 페루, 케냐, 베트남 등 10개국이 참여한다.


각 나라별로 자국 예선을 통과해 참가한 중등부, 고등부 학생들이 하나의 주제에 대해 모의 국제표준화 과정에 도전하며 우정을 쌓을 예정이다.

예선을 통과한 학생들은 본선에서 제시된 과제에 대해 창의성, 논리성, 보편타당성을 토대로 국제표준문서를 작성하게 된다. 또 자신들이 작성한 국제표준문서 발표를 통해 다른 나라에서 참여한 학생들과 서로의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토론하는 시간을 가진다.


올해본선대회 입상자에게는 국무총리상 1팀(대상 200만원), 산업부장관상 4팀(금상 100만원), 교육부장관상 2명(중·고등부 각 1팀의 지도교사), 국표원장상 4팀(은상) 등 상장과 상금 및 부상품을 대회 최종일에 수여한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