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탈북민 北송금 수수료, 국제평균 4배…10만원 보내면 3만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주민의 본국 가족 송금 수수료 평균 7%
탈북민은 30%…인편 배달·위험수당 때문
때에 따라선 수수료가 송금액 절반 넘기도

탈북민 北송금 수수료, 국제평균 4배…10만원 보내면 3만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탈북민이 북한에 있는 가족들에게 보내는 송금 수수료가 국제 평균의 4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엔은 지난 16일 '국제 가족 송금의 날'을 맞아 발표한 성명에서 전 세계 이주민들이 본국의 가족에게 보내는 송금 수수료가 전체 송금액의 평균 7%라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8일 보도했다.

유엔은 7%의 수수료도 여전히 높다며, 이를 2030년까지 3% 아래로 낮춘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러나 7%의 송금수수료조차 탈북민들에게는 매우 낮은 요율이다.


북한인권정보센터(NKDB)가 지난 3월 발표한 보고서에서 따르면, 탈북민의 대북 송금 평균 수수료는 29.3%로 나타났다. 국제 평균 수수료보다 무려 4배 이상 높다.


대북 송금은 일반 은행이나 인터넷 거래가 불가능하다. 때문에 중국과 북한 중개인을 거쳐야 하는데, 여기에 그치지 않고 위험수당까지 더해지기 때문에 수수료가 비싸다게 탈북민들의 설명이다.

북한의 국가보위성(옛 국가안전보위부) 요원들이 송금에 대부분 관여하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는 수수료가 송금액의 절반을 넘는 경우도 있다.


탈북민 사라씨는 "중개인도 중개인이지만, 송금 작업을 다 보위부가 관련한다"면서 "거의 100%가 관여하니까 얘네도 (수수료를) 가져간다"고 VOA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그는 "(수수료가) 30%라고 말하는 것은 공식적인데, 저희는 믿지 않는다"면서 "보위부도 눈을 감는 대신 또 몇 프로 (더) 입금해야 한다. 보위부도 김정은이가 돈을 안 주기 때문에 자급자족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한 "수수료가 7%만 되면 얼마나 감사하겠냐"며 유엔이 말하는 국제 송금망은 사고가 나도 배상이 되지만 대북 송금은 말할 곳도 고소할 곳도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8일 북한인권정보센터가 발간한 '2018 북한이탈주민 경제사회통합 실태'에 따르면 북한의 가족 등에게 돈을 송금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은 61.8%로 나타났다. 1회 평균 송금액은 277만원으로 설문대상인 414명이 지난해 보낸 총 금액은 30만달러(약 3억4000만원)로 집계됐다.


송금 비용 마련은 본인이 '일을 해서 번 돈'이라는 응답이 63.9%, '정부 정착금이나 지원금'이 21.6%, '은행 대출'과 '지인으로부터 빌림'이 각각 5.2%였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