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연철 "북한 先비핵화 아닌 '동시·병행적 해법' 공감대 확산 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일부 장관, 서울외신기자클럽 간담회서 밝혀
"포괄적 합의·단계적 이행" 굿이너프딜 자신감
"남북정상회담, 판문점서 원포인트로 또 할 수 있어"
"김정은-아베 만남, 문재인 정부는 적극 지원할 것"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4일 "북한의 선(先)비핵화가 아닌 '동시적·병행적 해법'에 대한 인식과 공감대가 넓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2차 북·미정상회담이 '선비핵화-후보상' 이냐, '선보상-후비핵화' 이냐 사이에서 간극을 좁히지 못해 '노딜'로 끝났지만, 그 타협점으로 볼 수 있는 동시적이고 단계적인 해법이 점차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것이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SFCC) 초청 간담회에서 "대체로 현 단계에서 큰 원칙으로 보면, 포괄적 합의와 단계적 이행에 대해선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이는 한국 정부가 제시한 빅딜과 스몰딜 사이의 '굿이너프딜'이 북·미 대화 재개의 마중물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도 읽힌다.

김 장관은 하노이 회담이 그저 '실패'로만 볼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성공한 협상은 성공한 대로, 합의를 못한 협상은 그 나름대로의 성과가 있다"면서 "(하노이에서 북·미는) 합의를 못했지만 서로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는 기회가 됐다"고 했다. 이어 "그런 차원에서 미국도, 한국도 협상 재개를 위해 다양한 방식의 의견도 수렴하고 한미간 협의도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현재 이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북·미 대화 재개'임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한국 정부도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북 식량지원과 개성공단 문제 등이 대표적이다.


그는 "인도적 지원은 인도주의 원칙에 따라서 한다"면서도 "한국 정부는 남북공동선언 이행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다라는 점을 계속해서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를 공여하는 절차가 집행절차를 밟고 있으며 이번 주 중에 마무리될 것이라고 김 장관은 설명했다.

또한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개성에 있는 설비와 자산을 점검하기 위해 방북을 신청했고, 지난달 17일 정부가 이를 승인했다"며 "남북간 방북의 구체적인 방법과 시기와 관련해 계속해서 협의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개성공단 재개와 금강산 관광 재개는 남북공동선언을 통해 여건이 조성되는 대로 재개하기로 합의한 사항"이라면서 "한국 정부는 그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지금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날 모두발언에서도 "남북 정상이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대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사업은 여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우선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와 함께 김 장관은 남북정상회담에 관해서도 다양한 방식이 있을 수 있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놨다.


그는 특히 "각각 판문점과 평양에서 열린 1차·3차 남북정상회담은 의전과 일정, 행사 등 상당한 조율이 필요했던 반면, 2차 판문점 회담은 남북 정상이 필요에 따라 신속하게 대화가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였다"면서 "현재도 그것이 가능할 수 있는 여러 환경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즉, 의전과 부대행사 등을 배제하고 남북대화, 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원포인트 회담'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다만 김 장관은 "남북회담의 시기와 장소, 방법은 논의되는 의제와 국내외적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없다"며 "구체적으로 예상하기에는 너무 많은 변수가 있다"고 덧붙였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조건없는 북일정상회담'을 내건 것에 대해서는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장관은 "한국의 기본입장은 북·일관계 정상화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라면서 "북·일관계 정상화에 필요하다면 한국도 적극적으로 지지와 협력을 한다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말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가운데)이 4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을 기다리고 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가운데)이 4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을 기다리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최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 특별대표의 숙청설, 대남·대미라인의 변화와 관련해서는 다소 신중한 접근을 주문했다.


김 장관은 "북·러정상회담 때에도 외교분야 국제부장이나 외무상 부상 등이 참여해 나름대로 역할을 하는 모습을 보였고, 대남쪽도 김영철 부위원장이 직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정확하게 역할이 어떻게 분담되는 지에 대해서 계속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