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 '증거인멸 등 혐의' 삼성바이오로직스 직원 구속영장 청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 '고의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삼성바이오로직스 직원에 증거인멸 혐의로 7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 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삼성바이오 직원 A씨에 대해 증거인멸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A씨는 상급자 지시를 받고 사내 서버를 다른 곳에 옮기고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각종 서류를 폐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삼성바이오가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를 것으로 예상되자 향후 수사 및 재판에서 자신들에게 불리할 것으로 보이는 증거를 인멸하기 위해 이 같은 일을 벌인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삼성바이오에피스는 2017년 모회사인 삼바에 대한 금융감독원 특별감리와 이후 검찰 수사에 대비해 관련 회계자료와 내부 보고서 가운데 문제가 될 만한 기록을 삭제한 것으로 검찰 수사로 드러났다.


삼성에피스는 직원 수십 명의 노트북과 휴대전화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뜻하는 'JY'나 '합병', '미전실' 등 단어를 검색해 문건을 삭제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회계자료를 조작해 금융당국에 제출한 뒤 원래 작성된 문건인 것처럼 꾸미는가 하면 영구삭제프로그램을 동원해 직원 수십 명의 업무용 컴퓨터 등에 저장된 자료를 없앤 것으로 수사됐다.

검찰은 이에 삼성에피스의 상무(경영지원실장)인 양모씨와 부장인 이모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법원도 지난달 29일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 염려가 있는 등 구속사유가 인정된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또한 삼성에피스 직원 B씨가 사내 서버를 뜯어내 자신의 집에 옮긴 정황을 이달 3일 포착했고, 이 같은 정황이 삼성전자 사업지원FT(삼성 미래전략실 후신)의 지시에 의해 이뤄졌다는 증거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A씨의 신병을 확보하는 대로 이미 압수된 증거물과 관계자 진술 등 각종 증거를 토대로 당시 상황을 추궁할 방침이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