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평화' 강조한 새 일왕…평화헌법 발언은 빠져(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베 신조 일본 총리 "희망찬 시대 만들겠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나루히토 일왕(德仁ㆍ59)이 1일 즉위 첫 메시지로 "세계 평화를 간절히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오전 11시10분부터 도쿄 지요다구 고쿄(皇居) 내의 규덴(宮殿)에서 '즉위 후 조현의식'을 가졌다. 앞서 일본 왕가의 상징물인 '삼종신기'를 넘겨받은 나루히토 일왕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비롯한 정부 각료들과 국민 대표, 지방자치단체 대표 등 300여명 앞에서 첫 메시지를 전했다.

그는 "일본국헌법 및 왕실전범 특례법에 따라 왕위를 승계했다"고 언급한 뒤, 퇴위한 아키히토(明仁) 전 일왕에 대해 "30년 이상의 세월 동안 세계 평화와 국민의 행복을 바라며 국민과 고락을 함께했다"고 회고했다.


이어 "아버지께 왕으로서 모델이 돼 준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상왕의 행보를 생각하며 항상 국민을 생각하고 국민에게 다가서며, 헌법에 따라 일본의 상징으로서 책무를 다하겠다고 다짐한다"고 말했다. 또 "국민의 행복과 번영하는 국가, 세계 평화를 간절히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아키히토 전 일왕은 재위 기간동안 일본의 과거사에 대해 사죄의 뜻을 나타내는 등 평화주의 행보를 걸어왔다. 나루히토 일왕 역시 전 일왕과 뜻을 함께할 것임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다만 그는 평화헌법으로 불리는 일본 헌법에 대한 구체적인 수호의지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아키히토 전 일왕은 1989년 즉위 후 첫 소감에서 "여러분과 함께 헌법을 지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태평양전쟁 종전 후인 1946년 11월 공포된 현행 일본 헌법(9조1, 2항)은 국제분쟁 해결 수단으로 전쟁과 무력행사를 영구히 포기한다고 규정하고, 육해공군과 그 밖의 전력을 갖지 않는다고 명기해 평화헌법으로 불린다.


그러나 현 일본 정부와 여당은 '정상국가화'를 내세우며 전력으로서의 자위대 조항을 넣는 개헌을 추진하고 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즉위 소감에 이어 아베 총리는 일본 국민을 대표해 인사말을 전달했다. 아베 총리는 "우리는 덴노 헤이카(天皇陛下ㆍ나루히토 새 일왕을 지칭)를 국가 및 국민통합의 상징으로 우러러본다"고 말했다.


이어 "격동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평화롭고, 희망 넘치고, 자부심 있는 일본의 빛나는 미래를, (그리고) 사람들이 아름답게 마음을 모으는 가운데 문화가 태어나고 자라는 (레이와) 시대를 만들어나가겠다고 결의한다"고 덧붙였다.


나루히토 새 일왕은 오는 4일 일반 국민들을 직접 만나는 행사를 치르고, 8일에는 고쿄 내 신전 3곳인 규추산덴(宮中三殿)을 참배한다. 10월22일에는 일본 정부가 새 일왕 즉위를 대내외에 알리는 피로(披露) 의식을 열고, 이날부터 10월31일까지 대규모 축하 향연을 4차례에 걸쳐 마련한다. 아베 총리 부부가 주재하는 축하 만찬 행사는 10월23일 5성급인 도쿄 뉴오타니호텔에서 별도로 열린다.


나루히토 새 일왕의 즉위 관련 의식은 올 11월 14~15일 일본 전통종교인 신도(神道) 성격의 추수 감사 의식인 '다이조사이(大嘗祭)'를 올리는 것으로 막을 내린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