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왕이 "한반도 비핵화에 중국 역할 대체불가능"

최종수정 2019.03.08 11:24 기사입력 2019.03.08 11:24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한반도 비핵화 이슈와 관련해 관련국의 지속적인 대화를 촉구하며 중국도 지속적으로 역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왕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8일 '중국 대외정책 및 외교관계' 관련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비핵화에 중국은 어떤 기대와 역할을 하고 있냐는 질문에 "하노이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은 한반도 핵 문제 정치적 해결의 중요한 한 걸음이라 보고 있다"며 "양국이 장벽을 극복하고 솔직하게 의견을 나눌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긍정적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는 북미 양측이 인내심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를 추진하고 평화체제를 수립하는 올바른 방향을 따라 계속 나아갈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왕 국무위원은 "대화가 멈추지 않고 방향이 변하지 않는 한 한반도 비핵화 목표는 반드시 달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처음부터 너무 문턱을 높게 설정하거나 비현실적인 요구를 일방적으로 해서는 안된다. 문제 해결의 관건은 서로 역사의 한계를 뛰어넘고 서로 믿음을 가지고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역할은 대체 불가능하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왕 국무위원은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지지하는 일관된 입장을 가지고 있다"며 "중국은 20여년 동안 한반도 평화를 위해 노력했으며 이에 대한 중국의 역할은 대체할 수 없다. 앞으로도 목표를 향해 가는데 중국도 노력을 하겠다"고 전했다.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