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시민과 함께 안전대진단 추진…2만2000여 시설물 점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서울시는 국가안전대진단 기간(2월18일~4월19일) 중 다중이용시설, 해빙기 취약시설 등 2만 2000여 시설물에 대한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에는 시설물에 따라 관리주체가 자체점검을 했지만, 올해는 점검대상 전 시설물을 시민, 전문가, 유관기관 등 합동점검을 해 안전진단의 실효성을 강화시킬 예정이다.

점검시 중대한 결함이 발견될 경우 전문가 투입, 점검장비 사용 등 확인점검을 실시하여 시설물의 안전위해요인 유무를 파악하는데 주력한다.


올해도 점검자, 점검분야, 점검결과를 공개하는 '안전점검 실명제'를 도입해 해당 시설의 소유자(사용자)가 보수·보강조치 완료토록 독려할 계획이다. 예컨대 위험시설로 지정된 시설물 점검시 담당공무원, 외부전문가 등 점검자 이름을 명시하고 당시 점검내용도 기재한다. 해당 시설 소유자(사용자)에게 지적사항을 조속히 조치 완료하도록 시설별 점검 지적사항을 서울시·자치구 홈페이지에 게재한다.


다중이용시설 등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에 대해서는 점검분야별 안전 관련 정보를 표기하여 별도 공개하여 시민들에게 시설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 서울 안전대진단엔 지역사정에 밝은 시민이 스스로 안전 위해요소를 발굴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시민안전 거버넌스 참여도 확대한다. 시민안전 거버넌스 참여를 위해 각 자치구별로 운영 중인 안전보안관(약 1100명), 자율방재단(약 6700명), 더 안전시민모임(약 2300명) 등 안전에 관심이 있는 민간단체 회원 1만 여명이 참여해 각 지역별 안전 분야를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위해 ‘안전신고 포상제’도 확대 한다. 이번 안전대진단 기간 동안 받은 신고 중 우수 사례는 심사를 거쳐 5월중 총 200건(우수 10건, 장려 190건) 선정하고 포상금(우수 20만원, 장려 3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서울시 24개 소방서에선 제천·밀양화재와 같은 화재예방을 위해 다중이용시설 등 4만 3,577개 등에 대한 화재안전특별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김학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은 점검대상 전 시설물을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시민참여를 확대할 것”이라면서 “다중이용시설, 안전취약시설에 대한 집중점검을 실시해 생활 속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하고 제거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