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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면 먹고 커피 한잔 2만원·햄버거와 샌드위치 1만원…사나운 외식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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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면 먹고 커피 한잔 2만원·햄버거와 샌드위치 1만원…사나운 외식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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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이제 한끼를 해결하려면 최소 1만원입니다. 회사 인근 냉면전문점을 갔는데 물냉면 한그릇 가격이 1만원입니다. 식후 커피까지 한잔하니 만원짜리 지폐 2장이 홀라당 사라졌어요."


"간단한 한끼 가격이 부담스럽습니다. 샌드위치도 햄버거세트 가격도 프리미엄의 경우 1만원에 육박합니다. 텅빈 지갑만 바라보고 있어요."

외식물가가 무섭게 치솟고 있다. 유명한 맛으로 소문난 곳 맛집이나 유명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올 들어 잇따라 가격을 올리며 시장 가격 인상을 주도하는 모양새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을밀대 일산점이 오는 3월1일부터 가격을 인상한다. 가장 대표적인 물냉면이 1만1000원에서 1만2000원으로 9.1% 오른다. 원재료, 인건비 등 각종 비용 상승이 가격 인상의 이유다. 을밀대 가격은 2016년 초까지 9000원 수준이었지만, 당시 1만원~1만1000원으로 오른 후 이제 1만2000원에 이르렀다. 을밀대 강남점의 물냉면 가격도 지속적으로 올라 현재 1만2000원이다. 이외 마포 본점이나 역삼·잠실점은 1만1000원을 유지하고 있지만 향후 가격 인상 가능성도 점쳐진다.


종로에서 냉면과 비빔국수 등을 판매하는 김두선(가명·45) 씨는 "유명 냉면 맛집 가격이 죄다 1만원이 넘는데, 우리도 가격 인상을 고심중"이라며 "전국적으로 가격이 오르지 않겠냐"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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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서울 지역 유명 냉면집 가격은 대부분 1만원을 넘어선다. 냉면 체인점으로 유명한 봉피양 방이동 본점의 경우 순면 1인분 가격이 1만7000원, 일반 평양냉면도 1만4000원에 이른다. 미쉐린 가이드에 선정됐다는 우래옥의 평양냉면 가격은 1만3000원, 필동면옥의 가격은 1만1000원이다. 냉면 한 그릇 가격이 1만원이 넘어서면서 평양냉면 마니아 사이에서 "올라도 너무 오른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참가격의 외식비 가격동향에 따르면 김밥·짜장면·칼국수 등 8개 외식 품목 중 지난 1년간 가장 많이 올랐던 품목(서울특별시 기준) 역시 냉면이었다. 냉면 가격은 지난해 1월 서울 기준 8192원에서 12월 8808원으로 616원(7.5%) 올랐다. 연도별 가격은 2015년 8171원, 2016년 8130원, 2017년 8045원, 2018년 8680원으로 꾸준히 올랐다. 2015년과 비교하면 가격 상승률은 6.2%에 달한다.


직장인 이두원(38)씨는 "삼삼한 맛의 평양냉면을 즐겨 먹는데 자주 가던 평양냉면 집이 가격을 1000원 올렸다"며 "원래도 일반 식사 한끼보다 가격이 높은데 자주 찾지는 못할 것 같다"고 말했다.


칼국수 가격도 요동치고 있다. 유명 칼국수 전문점 명동교자가 9년 만에 가격을 인상했다. 명동교자는 지난 1일자로 칼국수 가격을 8000원에서 9000원으로 올렸다. 콩국수, 비빔국수 등 다른 국수류도 1000원씩 가격이 올랐다. 명동교자 측은 "원재료비와 인건비 등 각종 비용 상승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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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동교자 가격 인상 소식에 시장 가격 역시 들썩이고 있다. 광명에서 칼국수 식당을 운영하는 최갑수(가명·39) 씨는 "한 그릇에 5000원에 판매하고 있는데, 최근 각종 비용 부담이 있어 3년만에 가격을 올릴까 고민 중"이라며 "임대료와 원재료 값을 감안하면 5000원으로는 솔직히 이윤이 많이 남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칼국수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가 조사한 9종(김밥·냉면·자장면·칼국수·김치찌개·삼겹살·비빔밥·부대찌개·설렁탕) 외식품목 중 지난해 가장 큰 폭으로 가격이 인상된 품목에 속한다. 물가감시센터가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전국 80개 지역을 대상으로 가격조사를 실시, 외식비 동향을 분석한 결과 모든 품목에서 가격인상 결과가 나타났으며 칼국수(2.1%)의 가격 인상폭이 가장 컸다. 물가감시센터는 가격 인상요인으로 급격하게 상승한 임대료와 최저임금 인상, 폭염으로 인한 원재료비 상승 등을 꼽았다.


칼국수 가격은 서울 기준 2015년 6538원 2016년 6630, 2017년 6596원, 2018년 6692원으로 올랐다. 지난해의 경우 1월 6577원에서 12월 6769원으로 2.91%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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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프랜차이즈의 가격 역시 연초부터 들썩이고 있다. 맥도날드는 지난 12일부터 베이컨토마토디럭스·크리스피 오리엔탈 치킨버거 등 일부 제품의 가격을 올렸다. 평균 가격 인상률은 2.41%로 약 100~200원 인상했다. 지난해에 이어 추가로 가격 인상을 적용했다.


가격인상 대상 품목은 버거 6종, 아침 메뉴 5종, 사이드 및 디저트 5종, 음료 2종, 해피밀 5종 등 총 23개 메뉴다. 베이컨 토마토 디럭스, 크리스피 오리엔탈 치킨버거 등이 인상 대상에 포함됐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이번 가격 조정은 각종 제반 비용이 상승하는 가운데, 소비자에게 최상의 맛과 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내린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대학생 김민수 씨는 "이제 햄버거 가격도 부담스러운 시대가 됐다"며 "솔직히 프리미엄 버거 세트 가격이 1만원에 육박한데, 학생 신분에는 너무한 가격"이라고 혀를 내둘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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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맥도날드를 포함한 주요 햄버거 브랜드 롯데리아, 버거킹, KFC 등이 일제히 가격을 인상했다. 이에 따라 해마다 가격 인상을 되풀이한다는 소비자의 비난의 목소리가 거세다. 게다가 롯데리아는 지난 12월13일 전체 운영 제품 중 버거 11종에 대해 판매 가격을 인상했다. 지난해에만 벌써 두번째 가격 인상을 단행한 것.


써브웨이는 이달부터 미트볼과 스테이크앤치즈·터키베이컨아보카도 등 일부 샌드위치와 파티플래터, 더블업 토핑 메뉴의 가격을 100~300원 올렸다. 업체 측은 "식재료비와 인건비 등 제반 비용의 상승에 따라 불가피하게 가격 조정을 진행하게 됐다"고 전했다.


식품물가 역시 매년 가격 인상을 되풀이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즉석밥인 '햇반'을 비롯해 어묵, 장류 등 7개 품목의 가격을 올렸다. 지난해 즉석밥과 어묵 등의 가격을 인상한 데 이어 1년 만에 또 다시 가격을 올리는 것.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원가인상 요인을 자체적으로 흡수하며 감내해 왔지만 주요 원·부재료와 가공비 등이 지속 상승해 가격을 올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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