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타미플루 北지원 제동…외교·통일부 "사실 아냐…긴밀히 협의 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타미플루. (사진=아시아경제DB)

타미플루.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정부가 독감(인플루엔자) 치료제인 타미플루를 북한에 전달하려고 했으나 미국이 대북제재 차원에서 운송수단에 제동을 걸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미국 측은 "타미플루는 문제가 없지만, 싣고 갈 화물차량은 대북제재에 저촉될 수 있다"는 의견을 우리 측에 전달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해 9월 평양 정상회담에서 보건, 의료 분야 협력 강화에 합의했고 이후 후속 조치로 인플루엔자 확산 방지를 위한 치료제 지원 등을 논의했다.

미국은 지난해 말 서울에서 열린 한미 워킹그룹 회의에서 타미플루 대북지원에는 공감했지만 이를 운송하는 차량은 대북제재에 저촉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이번 주 초 타미플루 20만명분과 민간 업체가 기부한 신속진단키트 5만개를 육로로 운송해 개성에서 북한에 넘겨주려 했던 정부 계획은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타미플루를 전달하는 데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국이 운송수단에 제동을 건 것은 내달 말 북ㆍ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대북제재 완화를 희망하는 북한을 상대로 협상력을 높이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다만 이번 일로 북ㆍ미협상이 큰 영향을 받지는 않을 거란 전망이 강하다.

외교부는 이날 "해당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한미 양국은 타미플루 지원을 포함한 남북협력 사업 추진 전반에 있어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며 "관련 부처에서 조속한 시일 내에 준비를 마치고 전달할 예정이라고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통일부 역시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 측이 지난 주말 제동을 걸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구체적인 협의 내용에 대해서는 저희가 말씀드리는 게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인플루엔자 치료 약품이 조속히 전달이 돼야 한다는 필요성에는 공감을 하고 있다"며 "그 사업추진 과정에서 대북제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제사회, 유관국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美, 타미플루 北지원 제동…외교·통일부 "사실 아냐…긴밀히 협의 중"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는 최근 4개 인도주의 단체의 물품에 대해 대북제재 면제를 승인했다. 이번에 승인된 곳은 유엔아동기금(UNICEFㆍ유니세프), 유진벨재단, 퍼스트스텝스, 조선의 그리스도인 벗들(CFK) 등이다. 올해 유엔이 대북제재 면제 승인을 공식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유니세프는 결핵 병원용 노트북과 텔레비전 등 51개 품목 약 52만 달러(약 5억9000만원)의 물품에 대북 반입 허가 판정을 받았다. 유진벨재단에는 중국제 스피커와 마이크 세트, 중국제 마이크 책상, 한국제 네임펜 등 3개 품목이 포함됐다.

이번에 처음 대북 제재면제 승인을 받은 퍼스트스텝스와 CFK의 경우 대북 반입 물품 목록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결핵과 간염, 소아 환자 치료 등을 위한 물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