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 총리 "지금의 평화는 잠정적인 것…항구적 평화 정착시켜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앙통합방위회의 주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평화기류가 형성됐다고 해서 방위가 불필요해지는 것은 아니다"며 빈틈없는 방위태세를 당부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지금의 평화는 항구적인 것이 아니라 잠정적인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해 세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과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 남북 군사분야 합의서 체결 등을 언급하며 "한반도에 과거에 없었던 평화 분위기가 조성됐다"면서도 "지금의 잠정적 평화를 어떻게 항구적 평화로 정착시킬 것이냐의 과제가 우리 앞에 놓여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남북 사이에 평화기류가 형성됐다고 해서 모든 방위 위협이 사라지는 게 아니다"면서 "요즘에는 피아를 구분하기 힘든 테러와 사이버공격, 갈수록 커지는 자연재해와 사회재난까지 우리의 방위에 도전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평화 과정이 진행되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뒷받침할 새롭고 통합적인 방위체제는 무엇이며, 각 기관과 지방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를 함께 알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행정안전부와 국방부 장관을 비롯해 시도지사, 국정원장, 국회 국방위원장, 합참의장, 육군총장, 해군총장, 공군총장, 연합사 부사령관, 경찰청장, 해양경찰청장, 소방청장, 재향군인회장, 한빛원자력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위기가 발생하면 지방자치단체의 신속한 현장대응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지방자치단체장 중심의 통합방위역량 강화방안을 중점 논의했다.




세종=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