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희상 국회의장 "집권 3년 차, 이제는 전문가 써야 할 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 참석…"지지율에 쫄지말고 당당하게 할 일을 해야"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8일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 참석해 문재인 정부 집권 3년 차 인사 원칙과 관련해 "이제는 전문가를 써야 할 때다. 지금은 실사구시 측면에서 전문가, 실력가를 써야 순서가 맞다"며 "이건 율곡의 용인술에 관한 지혜"라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제부터는 인연으로 인사한다든지, 보상 인사는 끝내야 할 시기"라면서 "이건 현 정권에 대한 얘기가 아니라 상식"이라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수행 지지도에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다고 조언했다. 문 의장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정권이 3년 차에 들어서서 인기가 오르는 사례는 극히 드물다"면서 "지지율에 연연해 대통령이 할 일을 못 하면 '무능 플러스 알파'가 된다"고 경고했다. 그는 "쫄지 말고 당당하게, 차분하게 할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1일 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를 방문한 문재인대통령이 본관 입구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1일 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를 방문한 문재인대통령이 본관 입구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문 의장은 여야의 선거제도 개편 논의와 관련해서도 견해를 밝혔다. 문 의장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의원정수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에 관해 "의원정수를 반드시 늘려야 한다는 데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의원정수가 늘어야만 선거제 개혁이 된다고 하는데, 1(비례대표) 대 2(지역구)의 비율로 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안대로 하면 꼭 숫자를 늘리지 않아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문 의장은 "정치개혁특위 자문위가 의원정수를 360명으로 확대하자는 권고안을 내기는 했지만, 이상적인 안일 뿐"이라며 "지역구를 줄이고 비례대표를 늘리면 '연동형'이라는 이름을 붙이지 않아도 비례성 보완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문 의장은 "독일식 연동형 비례제는 정당득표율대로 의석수를 쪼개는 것인데 그게 지금 우리 체제에 꼭 맞는다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국회 예산을 늘리지 않으면서 정수를 조금 늘리는 방안에 대한 여론은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문 의장은 선거제 개편이 결실을 볼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그는 "정개특위(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1월 안에 논의를 마무리 지을 것"이라며 "올해는 천재일우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개특위 자문위가 권고안을 만들면서 새로운 논의의 출발점이 마련됐다"며 "유불리를 따지면 답도 의미도 없는 싸움이다. 당리당략을 버려 달라"고 당부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