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짐 싣고 따라다니는 '똑똑한 카트'…물류현장 첨단장비 개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마트 파워캐리어.

스마트 파워캐리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무거운 짐을 직접 끌지 않아도 짐을 싣고 작업자를 따라다니는 카트가 개발됐다.
국토교통부는 여성이나 노인 등도 손쉽게 물건을 운반할 수 있는 ‘모바일 파워카트’와 ‘스마트 파워캐리어’를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물류현장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2014년부터 추진한 국가 연구개발(R&D)의 성과물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삼미정보시스템, 웨이브엠, 평택대학교, 서울농수산식품공사, 한양대학교 등이 공동으로 연구했다.

모바일 파워카트는 작업자의 골격을 인식해 자동으로 따라다니며 최대 250㎏까지의 화물을 운반하는 장비다. 사물을 정밀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첨단 센서를 부착했다. 해외 유사제품 가격이 3800만원보다 훨씬 저렴한 1500만원선으로, 기존 자동운반장비들과 달리 추가 기반시설(인프라) 구축이 필요 없다.
360도 제자리 회전을 통해 자유로운 방향 전환 및 이동이 가능해 외국 장비에 비해 규모가 작은 국내 물류창고에도 적용이 쉽다는 것이 국토부 설명이다.

스마트 파워캐리어는 작업자가 탑승해 장비를 조종하며 최대 200㎏의 화물을 운반하는 탑승형 전동 캐리어다. 국내 최초로 개발된 스마트 파워 캐리어는 소량·다품종 제품의 운반에 적합하며, 적은 회전반경으로 좁은 공간에서도 자유로운 방향전환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가격은 330만원으로 물류창고는 물론, 공장창고와 도매시장 등에서도 폭넓은 활용이 가능다. 이미 농협 하나로마트 등 실제 물류현장에 보급됐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