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의 ‘옥중 정치’…與도 野도 비상경계 태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野 모두 가장 우려하는 시나리오, 신변처리 문제 다시 수면 위로…향후 정국 운영의 불안 요소

與, '옥중 메시지'로 親朴 재결집 우려
“적폐청산 움직임에 큰 장애”
朴 신변처리에 골머리 썩이는 한국당
들썩이는 親朴 인사들에 불안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16일 '작심 발언'에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그동안 법정에서 무죄를 주장하며 이렇다 할 반격을 자제해 온 박 전 대통령이 5개월여의 침묵을 깨고 본격적인 정치 투쟁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분위기다.
이는 여야 모두 가장 우려했던 시나리오다. 지난 탄핵정국 때부터 박 전 대통령의 신변 처리 문제를 놓고 정치권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해 왔다. 국내외 어디에 있든, 영어의 몸이든 자유인이든 추후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할 경우 불안요소로 상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장 박 전 대통령 출당을 추진 중인 자유한국당에는 불똥이 떨어졌다. 전신인 새누리당 시절 박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정권을 창출했던 과거 범친박(친박근혜) 인사들은 "후폭풍이 몰아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전 대통령이 호소력 짙은 어조로 반격에 나서면서 일부 친박들은 벌써부터 들썩이고 있다. 대선 패배와 지지율 하락으로 고전 중인 보수정당에 반격의 기회가 될 것이란 기대감 덕분이다. 한 친박 의원은 "탄핵정국 이후 침묵을 지켜온 지지층이 재결집하는 계기가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들 사이에선 박 전 대통령 스스로 책임을 지겠다고 했으니 당이 출당을 밀어붙이면 역풍을 맞을 것이란 의견이 비등하다. 반면 비박(비박근혜) 의원들은 박 전 대통령 스스로 탈당해 정치적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는 급물살을 탄 바른정당 통합파와 보수 통합 논의에 찬물을 끼얹을 것으로 보인다. 친박 사이에선 김무성 의원 등 바른정당 통합파야말로 지난 탄핵정국에 기름을 붓고, 박 전 대통령의 몰락을 가져온 주역이란 인식이 팽배하다.

보수 통합을 기치로 내건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친박과의 정면 대결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홍 대표는 이날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역사적 멍에와 책임은 내가 지겠다'고 한 만큼 스스로 탈당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본인 의사를 확인한 뒤 (당적을) 정리하겠다"면서도 "여의치 않으면 출당 절차에 들어가겠다"고 못 박았다. 보수 재건을 위한 조치라는 대의명분도 내세웠다.

한국당은 오는 18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 전 대통령과 친박 핵심인 서청원ㆍ최경환 의원에 대한 징계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바른정당도 논평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이) 피고인 신분으로 방어권 차원에서 심경을 얘기한 것일 뿐"이라며 정치적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야권이 들썩이는 가운데 여권에도 비상이 걸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마디 반성 없는 발언이 대단히 실망스럽다"면서 진화에 나섰다. 역설적으로 박 전 대통령이 법정에서 4분간 또박또박 읽어간 원고의 위력을 방증한 셈이다.

민주당의 한 원내 핵심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이 향후 옥중 메시지를 이어갈 경우 과거 친박 세력들은 어떻게든 정치적으로 뭉치려 할 것이고 이는 적폐청산 움직임에 장애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 전 대통령의 '옥중 정치'가 문재인 대통령을 축으로 일방향으로 흐르던 '원사이드 게임'에 어떻게든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란 이유에서다. 박 전 대통령 스스로 보수의 상왕을 자처하며 적폐청산에 제동을 걸 수도 있다. 다만 이 같은 최악의 시나리오가 성사될 가능성은 다소 낮아 보인다.

이종훈 명지대 연구교수(정치학)는 "박 전 대통령에게는 형량보다 유무죄가 더 중요한 만큼 이를 정치투쟁으로 끌고 가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또 "친박은 박 전 대통령의 옥중 정치를 부풀리며 다음 총선 때까지 이 같은 분위기를 이어가 정치적 재기를 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