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광산구 노사민정협 조직 혁신 현장 성과로 이어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산구 노사민정협의회 위원들이 17일 회의에서 채택한 공동선언문을 들고 노사민정 상생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광산구 노사민정협의회 위원들이 17일 회의에서 채택한 공동선언문을 들고 노사민정 상생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공동위원장·사무국 신설로 민간주도·동력확보 일석이조"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산구 노사민정협의회가 조직 혁신으로 산업현장 화합과 일자리 창출 등 현안 해결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공동위원장을 선출해 노사민정협의회를 민간 주도로 운영하고, 사무국을 신설해 비정규직 근로자 권익 개선, 부문별 네트워크 강화 등 보다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데 힘을 모으기로 한 것.

광산구 노사민정협의회는 17일 오전 10시 30분 구청 상황실에서 2017년 1차 본회의를 열었다.

광산구 노사민정협의회는 회의에서 ▲노사민정 상생 네트워크 강화 ▲지역일자리 창출을 위한 거버넌스 활성화 ▲노사의 사회적 책임 실천 강화 ▲기업하기 좋은 도시 기반 조성으로 일자리 창출, 4대 목표를 올해 주요 사업 계획으로 확정했다.
이를 위해 ▲비정규직 권익 개선 ▲청년 알바 노동권익 상담소 ▲이주 노동자 문화생활 지원 ▲취업박람회 ▲광산형 중소기업 청년인턴사업 ▲중소기업 지식재산 권리화 지원 등 18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광산구 노사민정 상생협력 공동 선언문’을 채택해 합리적인 교섭문화 조성, 비정규직 근무조건 개선 및 차별 금지 등을 함께 실천하기로 결의했다.

이날 회의는 ‘주목할 만한 변화’를 이루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우선 민형배 광산구청장이 위원장을 맡던 ‘원톱 체제’를 공동위원장 체제로 전환해 민간이 주도하는 조직 기틀을 만들었다. 위원들은 이날 윤홍성 목사를 공동대표로 선출했다.

민 구청장은 “관치에서 자치로 이동하는 것이 시대의 요구인 만큼 앞으로는 민간 주도로 협의회를 운영하고 구는 뒷받침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혀 광산구 노사민정협의회 운영 주체의 변화에 힘을 실었다.

광산구 노사민정협의회 노사사무국 신설도 관심의 대상이다. 사무국은 노사민정협의회 활성화 사업과 노사민정 네트워크 구축, 고용확대 업무 등을 전담한다. 광주·전남 최초로 설치한 사무국은 노사민정협의회의 기능과 성과를 더욱 키울 원동력이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광산구는 지난 1999년 지방자치단체로는 전국 최초로 ‘노사정협의회’를 구성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