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관위 대선 관리대책 회의 개최 "투명성 정확성 강화하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5일 전국 시·도선관위 사무처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제19대 대통령선거 관리대책'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대년 사무총장은 이날 회의에서 완벽한 절차사무 관리와 정책선거 추진 활성화를 이번 대통령선거의 핵심과제로 정하고 대책을 논의하였다.
선관위는 국민 모두가 선거결과를 신뢰할 수 있도록 이전보다 투명성과 정확성을 대폭 강화하고, 이를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선관위는 ▲ 유권자의 혼란을 막기 위해 종전의 투표장소를 우선 확보하되, 불가피하게 변경하는 경우 현수막 설치 등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 정당·시민단체·학회·언론인 등으로 구성된 개표사무참관단을 운영하여 개표의 모든 과정을 공개하도록 했다.

또 선관위는 ▲ 선거일에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 실시간 공개하는 개표결과를 종전 구·시·군단위에서 투표구 단위로 세분화함으로써 개표소에서 작성한 개표상황표와 홈페이지의 개표결과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하고, ▲ 관내 사전투표함 보관 장소에 CCTV를 설치하고, 중앙선관위 선거종합상황실 내 통합관제센터에서 24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후보자의 자질이나 정책 등을 알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만큼, 정책선거를 활성화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하였다. 이를 위해 ▲ 언론·학회·시민단체 등과 정책선거 추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정책·공약 분석 토론회·캠페인 등을 실시하고, ▲ 정책·공약알리미 사이트에 후보자 10대 공약, 선거공보, 선거공약서 등 공개하며, ▲ 사전투표일 전 1주일 간 정책·공약 바로알기 주간을 지정·운영하기로 했다.
또 ▲ 국민질문 공모 등 유권자의 선거방송토론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 토론회의 공정성·유용성·흥미성 등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진행방식을 도입하여 활용할 예정이다.

자유로운 선거참여 보장 및 준법선거 실현을 위해 유권자의 자유로운 선거참여는 최대한 보장하되, 비방·허위사실공표, 공무원의 선거관여행위 등 중대선거범죄에는 엄정 대응하기로 했다. 선관위는 ▲ 사전안내 우선 원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 법에 대한 이해부족 등으로 인한 경미한 위법행위는 현지시정조치 등 준법선거운동을 유도하되, ▲ 중대선거범죄에 신속하고 강력하게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공정선거지원단 200여 명, 공정선거지원단 3,000여 명 등 예방·단속인력을 대폭 증원하는 한편, ▲ 디지털포렌식, 사이버증거분석시스템 등 과학적 조사기법을 적극 활용하여 가짜뉴스 등 사이버선거범죄에도 대응할 예정이다.

선관위는 "이번 대통령선거를 통해 그 동안 나타났던 사회갈등이 해소되고, 진정한 국민화합과 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완벽한 선거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