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보험개발원이 현대해상·KB손해보험·동부화재와 공동으로 자동차보험 차량 물적사고를 조사한 결과, 주차사고율이 30.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차담보의 27.8%, 대물담보의 31.5%가 주차사고로 조사됐다.
주차사고로 인한 물적담보 지급보험금 비중은 전체의 25.7%를 차지했다. 주차사고의 2014년 기준 평균수리비는 76만5000원으로 전체사고(111만5000원)보다는 사고심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돌대상 81.9%는 차량이었다. 벽이나 기둥 등 차대물 11.3%, 차대이륜차 2.2%, 차대인 0.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후진사고의 비율(53.8%)이 높고, 직진 시(38.5%)보다 선회 시 사고 발생비율(61.5%)이 높았다. 주행차량의 손상부위는 시야확보가 어려운 운전석 반대편 우측후방(23.5%)사고비율이 가장 높았다.
이에 따라 주차사고를 줄이기 위한 주차사고방지장치의 장착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주차사고방지장치는 차량 후방의 주차센서로 후진 시 차량 등의 물체를 인지해 충돌 위험상황에서 운전자가 제동장치를 작동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차량을 제동해 충돌을 방지한다.
보험개발원은 “주차사고방지장치와 같은 자율주행기술이 확대된다면 주차사고를 80%이상 경감시킬 수 있다”며 “자동차보험 물적담보 지급보험금 기준 주차사고방지장치 장착률 50%일 경우, 연간 약 4100억 원의 비용이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또 자동차제작사는 주차사고의 예방을 위해 주차사고방지장치 등 사고방지 효과가 탁월한 자율주행 사고예방장치 개발과 적용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2월 기준 국내 판매중인 차량 중 주차사고방지장치가 적용된 모델은 없으며 해외의 경우 캐딜락, 인피니티, 토요타 등 고급모델에 적용되고 있다.
성대규 보험개발원 원장은 “자율주행기술의 발전은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 자동차 보험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 밖에 없다”며 “보험개발원은 이미 자율차대응TF팀을 신설했으며 자율주행기술의 사고예방 성능평가, 장치별 사고율 영향도, 보험료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해 보험산업이 적기에 대응해 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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