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드뉴스]경제주역들의 큰 잔치…어쩌다 반쪽짜리됐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드뉴스]경제주역들의 큰 잔치…어쩌다 반쪽짜리됐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카드뉴스]경제주역들의 큰 잔치…어쩌다 반쪽짜리됐나 원본보기 아이콘

[카드뉴스]경제주역들의 큰 잔치…어쩌다 반쪽짜리됐나 원본보기 아이콘

[카드뉴스]경제주역들의 큰 잔치…어쩌다 반쪽짜리됐나 원본보기 아이콘

# 대한민국 경제 주역들의 큰 잔치
 대한상의 '경제계 신년인사회'

# 올해는 최순실 사태로 참석 규모 30% 줄어
 대통령도, 총수들도 대거 불참하면서 맥 빠져


매년 열리는 경제계 최대 행사인 신년인사회가 1월 4일 오후 삼성동 코엑스에서 정관재계 인사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다. 그런데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조촐하게 치러진다. 특검의 최순실게이트 수사와 헌재의 탄핵심판이 진행되면서 박근혜 대통령 대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참석하고 재계에서는 4대 그룹 총수가 불참하고 원내 1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지도부가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 지난해 박 대통령 참석해 "마지막 혁신기회"
 - 정작 박 대통령 참석이 그때가 '마지막'일 줄은


1962년 시작된 대한상공회의소 주최 경제계 신년인사회에는 대통령도 퇴임을 앞둔 때만 빼고는 대부분 행사에 참석해 경제계 인사들과 교류하고 신년 메시지를 전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임기 말인 2013년에 참석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연속 개근했다. 지난해 1월에는 북한의 4차 핵실험 강행 속에서도 행사에 참석해 "올해가 마지막 혁신의 기회다. 경제혁신에 앞장서겠다"고 했지만 1년 새 나라는 혼란에 빠지고 경제는 올 스톱됐다.

# 덕담과 축하 오가는 대신 나라 걱정에 한숨만
 - "다음 대통령은 제대로 뽑자" 한목소리
축하와 덕담, 박수가 오가야할 자리지만 올해는 모두가 안위를 걱정하는 분위기 속에서 "다음 대통령은 제대로 뽑자"라는 말이 나오기도. 조만간 나올 헌재의 심판과 특검의 수사 결과에 따라 대통령의 탄핵과 기업인들의 구속으로 이어질 경우 경제계의 혼란이 계속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조기대선까지 치러지면 2018년 1월 신년인사회는 새 대통령과 새 정부의 각료들이 참석하겠지만 경제계는 누가 참석하고 불참할지 예측불허 상황이다. 내년 신년인사회에서는 "경제를 살리자"는 이구동성 속에 덕담과 박수의 화기애애한 자리가 되길 기대해본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