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알림톡·URL 무단 수집 이용' 카카오, 3억4200만원 과징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카오 알림톡

카카오 알림톡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이용자의 의사를 확인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알림톡을 발송하고 URL을 무단 수집해 다음 검색에 이용한 카카오톡에 대해 3억4200만원의 과징금이 부과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6일 제 73차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이용자 이익을 저해한 카카오에 대해 시정 명령과 함께 총 3억42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이용자의 의사를 확인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알림톡을 카카오톡 이용자에게 발송했으며 알림톡 수신으로 요금이 발생할 수 잇다는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또 카카오톡 대화창에 입력된 URL을 다음 검색 서비스에 이용한다는 사실을 알리지 않는 등 이용자의 이익을 침해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서울 YMCA 시민중계실과 모노커뮤니케이션즈가 방통위에 신고해 지난 8월부터 알림톡 서비스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으며 URL 이용에 대해서도 조사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조사를 실시하게 됐다.

이번 시정 조치로 카카오는 카카오톡 서비스 이용자(기존 이용자 포함)를 대상으로 알림톡 수신 여부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의사를 명확히 확인하는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
또 알림톡 수신에 따른 요금 발생 가능성을 명확히 고지하는 등 이용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용자 보호 조치를 적극 강구해야 한다.

URL 수집·이용과 관련해 유사 사례 재발 방지 및 이용자 보호 조치를 강화하는 방안도 강구해야 한다.

방통위는 "유사 플랫폼 사업자에 대해서도 이용자 이익을 침해하는 사례는 없는지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이용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