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민원 처리 최우수기관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남도, 민원 처리 최우수기관 선정
AD
원본보기 아이콘

"감사원 평가…조사팀 신설해 고충민원 처리율 85%?사전 컨설팅 감사 호응"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는 감사원 주관 중앙부처·지자체 등 전국 공공기관 ‘민원처리 우수기관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26일 감사원장으로부터 감사패와 포상금을 수상했다.

감사원은 매년 감사부서에 접수된 고충민원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처리해 국민의 권리를 구제하고 불평 부담을 해소하는데 기여한 기관을 엄선해 포상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중요 사항만 직접 처리하고 시군으로 이송했으나, 올해부터 고충 민원 전담조직인 ‘조사팀’을 신설해 347건의 고충민원 가운데 298건(처리율 85%?전년 대비 22% 증가)을 직접 처리했다. 또 소외·취약계층의 생계형 민원을 우선 해결하는 등 주민 만족도를 높인 점이 크게 인정받았다.

기존 서류 위주의 조사 방법에서 탈피, 팀장과 해당 분야 팀원이 직접 민원 현장을 찾아 민원인 의견을 청취하고, 관련 부서 협업과 외부 전문가 자문을 통해 민원인과 피민원인이 함께 만족하는 중재안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민원 처리로 반복민원 발생을 예방한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토지 소유자인 ○○공사로부터 승마장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라는 통보를 받고 폐업 위기에 몰린 생계민원을 조사팀장이 직접 담당해 10여 차례의 실무협의·현장조사와 적극적 법리 해석 등으로 민원인이 이전을 준비할 수 있도록 재계약(1년)을 이끌어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뿐만 아니라 사후 처벌 위주의 감사 방식에서 사전 문제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컨설팅 감사를 활성화해 올해 총 52건(전년대비 420% 증)을 처리, 민원 발생 사전 예방과 약 11억 원의 예산 절감 성과를 냈다.

실제로 ○○군에서 공사 중인 연륙교를 이용, 섬 주민에게 상수도 공급이 가능하게 됐으나 계약에 대한 부서 간 이견으로 사업을 못하게 되자, 도에서 법률상 수의계약이 되고 상수도 공사를 교량 도급자가 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의견을 줘 예산 3억 원을 절감했다. 상수도 공급 시기도 2년 이상 단축해 민원발생을 사전에 예방했다.

방옥길 전라남도 감사관은 “도민과의 접점에서 고충·불편 사항을 꼼꼼히 듣고 도민이 흐뭇하고 즐거워할 수 있는 민원 처리가 이뤄지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