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카카오, 모바일 이미지 검색 서비스 '라이브픽' 공개

최종수정 2016.12.22 10:15 기사입력 2016.12.22 10:15

댓글쓰기

좋아하는 스타의 이미지를 업데이트 시간·이벤트별로 묶어서 노출
연내 모바일 다음검색에 최적화된 뷰어 적용 예정

카카오, 모바일 이미지 검색 서비스 '라이브픽' 공개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카카오 가 모바일 이미지 검색 서비스 '라이브픽'을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라이브픽은 가수나 배우 등의 이미지를 업데이트된 시간 순으로 이벤트로 묶어서 보여주는 서비스다. 좋아하는 스타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궁금해하는 이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서비스다.
카카오는 멀티미디어 분석 기술을 활용해 라이브픽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다음 카페, 뉴스 등에 올라온 검색 허용 이미지를 자동으로 분석해 이벤트별로 분류하고, 게시글에 많이 사용된 키워드를 해시태그로 추출한다.

예를 들어, '트와이스'를 검색하면 트와이스가 참석한 팬미팅, 콘서트 등 이벤트별로 이미지를 모아서 보여준다. 검색결과 하단에 '사인회', '쯔위', '나연' 등 자동 추출된 해시태그가 노출된다.

다음 모바일 검색에서는 스타의 이름뿐만 아니라 '시사회', '시상식', '사인회' 등 특정 이벤트만 입력해도 라이브픽 결과를 볼 수 있다.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라이브픽 검색결과를 공유하면 이미지 묶음이 동영상 형태로 자동 재생된다.
카카오는 연내 모바일 다음 검색에 라이브픽에 최적화된 뷰어를 적용해 전체화면으로 라이브픽 검색 결과를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기존 이미지 검색 결과를 보고 싶을 경우, 검색결과 상단에 있는 '이미지' 탭을 선택하면 된다.

카카오 측은 "라이브픽을 통해 내가 좋아하는 스타의 최근 활동 모습을 비롯해 공항, 시사회, 시상식 사진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이용자들에게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 스타 및 특정 이벤트 대상으로 라이브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이용자들의 반응에 따라 다양한 인물 및 주제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