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흥군 미리얼 쌀 스낵 수출 잭팟 “맛도 품질도 세계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흥군 미리얼 쌀 스낵 수출 잭팟 “맛도 품질도 세계적”
AD
원본보기 아이콘

"농업회사법인 미리얼(주), 중국, 프랑스, 미국 등 잇단 수출 계약"
"김치 쌀 스낵, 강황 쌀 스낵 등 대중적인 맛으로 유럽 소비자 호평"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장흥군에서 우리 쌀을 이용해 스낵을 만드는 한 중소기업이 유럽과 미국 등지에 잇단 수출계약을 체결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소식의 주인공은 최근 유럽과 미국, 중국, 베트남 등지에 쌀 스낵을 수출계약을 체결한 농업회사법인 미리얼(주)(대표 김학선)이다.

수출과 내수가 동반 침체하는 상황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전라남도의 소규모 업체가 지역 공공기관과 연구기관의 협력을 얻어 성과를 이뤄낸 것.

올해 초부터 중국에 쌀 스낵 수출을 개시한 미리얼(주)은 지난 10월 베트남 바이어의 구매제의를 받았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하노이 무역관의 지원으로 2개월간의 단기 협상 끝에 연 20만불 상당의 납품 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1월 약 2만불 상당의 쌀 스낵 1차 물량을 베트남으로 수출한다.

프랑스에서는 두 곳의 유통업체가 올해 초부터 미리얼(주)의 쌀 스낵에 관심을 보인 가운데 이 중 한 곳과는 20만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현지에서 테스트에서 미리얼이 생산하는 김치 쌀 스낵, 강황 쌀 스낵, 흑마늘 쌀 스낵의 맛이 한국 식품의 건강 이미지 등에 업고 대중적인 맛으로 유럽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들 수입 업체들은 프랑스 외에 영국, 독일, 스웨덴, 네델란드, 헝가리에서 현지인 들을 대상으로 한 고급 식품 매장에서 내년부터 미리얼(주)의 제품을 판매하기로 계약하고, 추후 서유럽의 여러 국가로 판매를 확장하기로 했다.

김치 쌀 스낵은 매콤한 맛을 잘 살려 김치에 호불호가 엇갈리는 서양인들도 매우 맛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강황 쌀 스낵과 흑마늘 쌀 스낵은 유럽인들의 식품 트렌드인 글루텐 프리 건강 스낵으로 소개되어 호평을 받았다.

이런 성과는 장흥군버섯연구원(책임연구원 김경제)이 미리얼(주)와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전 세계의 쌀 가공 식품 트렌드에 대해 조사하며 공동으로 이뤄낸 성과로 더욱 의미가 깊다.

미리얼(주)은 전남도청과 AT광주전남지역본부의 지원을 받아 다양한 국제수출상담회 참가하며 이 같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지난 11월 30일 상담한 미국 유통 업체와 장기적으로 미국 월마트 등에 입점을 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연간 20만불 가량의 쌀 스낵을 수출하기로 하였으며 중국 업체와도 약 10억달러의 수출 MOU까지 체결했다.

계획대로 수출이 순조롭게 진행이 되면 2017년부터는 서유럽, 중국, 미국에서도 전남의 쌀 스낵이 여러 국가의 쌀 스낵과 경쟁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미리얼(주)가 신생 소규모 업체여서 해외에서의 대량 주문에 대해 대처하기에는 어려운 점은 있으나, 국내 쌀 소비 감소로 인하여 다양한 쌀 가공식품의 활성화와 소비가 중요한 시기에 아이디어와 제품만으로 유럽과 아시아, 미국 시장에서 인정받았다는 것은 우리나라 쌀 가공 식품 수출 전략에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미리얼(주) 김학선 대표는 “장흥군버섯연구원의 지원으로 호주, 동유럽, 남아공, 일본 시장 등에도 진출하기 위하여 제품 현지화 테스트와 신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며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2019년 말까지 약 20개국 이상과 계약을 체결하는 등 수출 다변화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