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대전시에 따면 안산국방산단 사업은 당초 대전도시공사와 산업은행 등 공공부문이 34%가량의 지분을 출자하고 이외에 사업비를 민간에서 출자 받는 형태로 시행될 예정이었다. 공공부문과 민간 기업이 참여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사업을 추진하는 형태다.
이들 기업의 사업 불참을 두고 표면적으론 국내 부동산 경기의 악화와 미국 트럼프 정부 출범에 따른 금리인상 조짐 등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내외적 악재가 겹치면서 기업의 투자심리마저 위축됐다는 의미에서다.
또 다른 이면에선 시와 도시공사의 업체 ‘부담주기’가 결과적으로 제 발목을 잡은 형국이 됐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시는 지난 10월 안산 국방산단 사업의 민간사업자 공모를 시작했고 이 무렵 한화도시개발과 대우건설 등이 참여 의사를 밝혀왔다.
시와 도시공사가 민간의 사업 참여를 보장하는 대신 도시철도1호선 외삼역 건설(200억원대 공사비 소요)을 요구, 협상이 결렬됐다는 게 요지다.
문제는 어떤 이유에서든 사업이 장기적으로 표류되기 쉽고 시와 도시공사 측이 이를 해결할만한 뾰족한 수를 갖고 있지 않다는 데 있다. 시 관계자는 “안산국방산단 공모에 기업 응모가 전혀 없었던 만큼 도시공사와 이에 따른 대책마련에 나서겠다”고 말했고 도시공사 역시 “시와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전할 뿐 앞으로의 사업 추진향방에 대해선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한편 당초 시는 2021년까지 대전 유성구 안산동 일대 159만여㎡ 규모의 부지에 안산 국방산단을 조성하고 이 일대와 인접한 계룡대, 군수사, 교육사, 자운대, ADD, 국방신뢰성센터 등을 연계해 국방 분야 첨단 산업단지를 건설한다는 계획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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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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