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친박 與 원내대표 야당 '냉각기'선언…정국 한파 여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 사진=아시아경제DB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새누리당의 새로운 원내 사령탑으로 친박(친박근혜)의 정우택 의원이 당선 되면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와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단 야당의 원내대표들은 '최순실 게이트'의 책임을 거론하며 친박 지도부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계속 보여왔다. 오는 19일 정 원내대표가 공식적인 업무를 시작하면서 야당의 원내대표들을 예방할때의 반응에 따라 향후 정국의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새누리당의 새 원내대표로 다시 친박이 선임되자 당분간 '냉각기'를 갖겠다고 공언한 상황이다.
이재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6일 "새누리당 의원들의 선택인 만큼 존중하겠다"면서도 "친박이 2선 후퇴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 당분간 새누리당 지도부와 냉각기를 갖겠다"고 말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도 "신속하게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해서 함께 국정을 수습하려고 했던 야당으로서는 유감스러운 결과"라며 "당분간 새누리당 지도부와 추가적인 협의를 하지 않기로 민주당과 합의했다"고 말했다.

야당의 '냉각기' 주장은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 당시에도 논란이 되었다. 나경원 후보는 "친박계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야당이 협상 상대로 인정치 않겠다는데 어떻게 할 거냐"고 공격했다. 이에 정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듣지 않는다. 야당 입맛에 맞는 원내대표를 뽑으라는 정치공세이고 원내대표를 상대하지 않는다는 걸 (새누리당 의원들은) 용납할 수 있느냐"며 "정치9단의 정치 공세에 놀아나면 안 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여야가 또다시 냉동정국을 맞이하면서 당분간 원활한 국회 일정 소화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당장 12월 임시국회의 경우 새로운 일정 합의보다는 전임 정진석 전 원내대표가 합의했던 일정만을 소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하지만 대화 거부가 장기적으로 가는 것은 야당에게도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특히 야당은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주장하고 있어 분위기 반전이 절실하다. 여기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오는 20~21일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야권도 돌파구 찾기에 고심하고 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