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뷰티>요리/음식 레시피 순으로 이용
"1인 미디어 시청 전반적으로 확대될 듯"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모바일, 동영상, 소셜미디어의 인기에 힘입어 1인 미디어 시청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1인미디어 시청 경험은 남성이 83.1%로, 여성(81.8%)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1인 미디어에 대한 인지도는 98.1%로 거의 모든 응답자가 알고 있었다.
1인 미디어란 개인이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를 생산,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을 뜻한다.
1인 미디어 시청 경험은 연령대별로 20대가 86.9%로 가장 높았으며 30대 78.0%, 40대 86.3%로 연령대별 차이가 크지 않았다.
1인 미디어 시청 매체는 유튜브가 90.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페이스북(51.6%), 아프리카TV(38.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1인 미디어 주요 시청 장르로는 게임이 36.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뷰티(32.9%), 요리/음식 레시피(31.5%)의 순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게임, 스포츠, 유머 장르를, 여성은 뷰티 요리/음식 레시피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주일 평균 1인 미디어 시청 시간은 44.3분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이 50.1분으로 여성(36.3분)보다 긴 것으로 조사됐다. 일주일간 1인 미디어 시청 시간은 20대가 62분으로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났다.
1인 미디어 시청 시간은 21~24시에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 미디어 시청 경험자는 향후에도 현재와 비슷한 시청 수준을 유지(71.8%)하거나 다소 늘릴 것(17.4%)라고 응답했다.
DMC미디어는 "1인 미디어를 인지하지 못했거나, 경험하지 않은 응답자의 경우 약 48.0%가 향후 시청 계획이 있다고 답해 1인 미디어 시청 경험은 전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