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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 소비 높이자" 이마트, 업계 최초 백미 등급제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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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 등급 표기' 실시…60여종 전 상품에 도입
상품 신뢰도 구축해 소비ㆍ경쟁력 높인다는 방침

"쌀 소비 높이자" 이마트, 업계 최초 백미 등급제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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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이마트가 줄어드는 쌀 소비를 막고, 소비 활성화를 위한 쌀 상품 경쟁력 높이기에 나섰다. 이마트는 다음달 1일부터 업계 최초로 ‘쌀 등급 표기’를 약 60여종의 백미 전 상품에 도입한다고 29일 밝혔다.

쌀 등급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정한 5가지 평가 항목을 기준으로(수분ㆍ싸라기ㆍ분상질립ㆍ피해립ㆍ열손립ㆍ기타이물) 백미를 분류해 특ㆍ상ㆍ보통 3단계로 상품 등급을 매기는 제도다. 쌀 등급 표기제는 농립축산부의 양곡관리법 개정을 통해 내년 10월부터 의무화될 예정이다.
이마트는 소비자들에게 쌀 상품의 신뢰를 높이고 쇼핑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9월부터 올해 수확된 햅쌀 상품 중 일부에 쌀 등급을 표시해왔다. 다음 달부터는 업계 최초로 백미 전 상품으로 확대해 쌀 상품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 감소하는 쌀 소비를 살리기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이마트 쌀 매출 분석 결과, 2015년 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했고, 올해도 10월까지 15.2% 감소하는 등 매출 감소폭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번 등급 표기와 함께, 기존 운영 중인 다양한 자체 제도를 지속 실천해 쌀 소비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지난해 3월부터 도정일로부터 30일 이내의 쌀만 정상가격에, 30~45일된 쌀은 가격을 인하해 판매하고, 도정일로부터 45일이 지난 쌀은 판매를 하지 않는 쌀 상품 판매기간 제도를 자체적으로 운영해 쌀 상품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무거운 쌀을 직접 들고 가기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올해 2월부터 산지 직접 배송 제도를 도입해 매장에서 계산 후 고객이 직접 들고 가지 않고 집에서 쌀 상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배송 경쟁력도 높였다. 이와 함께, 올해 4월부터는 뽀로로쌀, 라인프랜즈 쌀, 무명식당 혼합곡 등 다양한 특화 상품도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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