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순실 쇼크에 재계 휘청] "음해가 의혹이 되고 기업은 심판대에"…항변조차 못하는 재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設設設, 기업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음해→의혹→수사, 재계 '악순환 순실고리'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총수들이 수사대상 된 것 자체가 치명타
-브랜드 가치 훼손, '리스크 관리' 기능도 흔들
-여론 눈치에 강력 대응도 어려워…이미지 훼손 속수무책

최순실 / 사진=아시아경제DB

최순실 /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냥 우려하는 수준이 아니라 이러다가 진짜 기업이 망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재계의 '최순실 리스크'에 대한 공포는 상상 그 이상이다.
검찰 수사 대상에 포함된 A그룹 관계자는 각종 루머가 그럴듯하게 포장돼 유통되고 있는 현실에 대해 답답한 심경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조직에 불만을 가진 누군가가 음해를 하더라도 그것이 '의혹'으로 규정되고 검찰 수사까지 이어질 수 있다"며 "그런 중상모략이 받아들여지는 것 자체가 우리 사회에 큰 손실"이라고 토로했다.

◆혼란한 틈타 기업 음해 횡행= 기업 총수가 수사 대상에 오르내리는 것은 그 자체로 재계에는 대형 리스크다. 연말 인사는 물론 내년 사업 계획 수립과 확정까지 주요 경영 과제의 차질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겉으로 드러난 악재와 함께 보다 본질적이면서 실질적이지만 상대적으로 덜 부각된 이른바 '사각지대 리스크'를 재계는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 지금의 혼란한 틈을 이용해 기업을 향해 마구잡이 마타도어가 쏟아지는 것은 검찰 수사를 통한 진실 규명과 무관하게 이미 기업에 내상(內傷)을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한화그룹은 최근 최순실씨에게 김승연 회장의 석방 민원을 했다는 의혹을 해명하느라 진땀을 흘렸다. 전직 핵심 관계자라는 익명의 누군가가 김 회장이 파기환송심에서 집행유예로 석방되도록 힘을 써달라고 했다는 내용이었다.

한화그룹은 말도 안 되는 얘기라면서 펄쩍 뛰었지만, 최씨 정국에 여론의 시선이 쏠린 관계로 관련 의혹은 삽시간에 퍼졌다. 당시 재판 상황을 잘 아는 법조계 관계자는 "최씨에게 석방 민원을 했다는 의혹은 결국 법원이 최씨 생각대로 움직이는 조직이라는 얘기인데 이를 입증할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재판 결과를 미리 알았다는 주장도 법원의 프로세스를 아는 사람들이 볼 때는 황당한 얘기"라고 말했다.

[최순실 쇼크에 재계 휘청] "음해가 의혹이 되고 기업은 심판대에"…항변조차 못하는 재계 원본보기 아이콘

◆최순실 사태로 기업 브랜드 가치 추락= 내부 고발은 사회의 건강성을 담보하는 유용한 장치다. 하지만 조직에 불만을 지닌 누군가가 내부 고발의 형식을 빌려 조직을 음해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문제는 루머가 확대 재생산되면서 무엇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알 수 없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억울한 상황에 놓여도 여론을 자극할까 두려워 강력하게 대응하기도 쉽지 않다. 그저 최순실 리스크의 사정권에서 벗어나기를 바랄 뿐이다. 그러는 사이 기업이 기술력과 신뢰로 쌓아 올렸던 무형의 자산인 '브랜드 가치'는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

지난달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 평가에서 삼성전자는 518억달러(58조원)로 세계 7위, 현대자동차는 125억달러로 35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 순위는 2000년 43위 수준이었지만, 꾸준한 노력을 통해 7위의 자리까지 올랐다. 브랜드 가치는 올리기는 어렵지만, 추락은 한순간이다.

글로벌 경쟁이 가열되면서 경쟁 업체를 흠집내려는 시도도 지능화되고 있고, 이를 방어하는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도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최순실 사태는 방어 기제 자체를 무용지물로 만들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외국 언론에서는 총수들이 검찰에 불려 나가는 상황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고 악의적인 소문도 이어지고 있다"면서 "검찰이나 국회 조사(수사)를 통해 진실이 가려지고 각종 루머가 해소돼도 이미 훼손된 기업 이미지가 회복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최순실 쇼크에 재계 휘청] "음해가 의혹이 되고 기업은 심판대에"…항변조차 못하는 재계 원본보기 아이콘

◆글로벌 생존 게임 벌이는 기업, 안중에도 없는 정부·국회= 기업이 최순실 정국의 소용돌이에 휩쓸려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할 주체들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기업의 속은 타들어 갈 수밖에 없다.

중국의 자동차 배터리 규제가 강화되면서 한국 기업의 배터리 수출은 더욱 어려워졌다. 정부의 측면 지원을 통해 난국을 타개하려던 기업의 구상도 어그러졌다.

재계 관계자는 "기업에 대한 음해가 횡행하고 그로 인해 기업 가치가 훼손되고 있다"며 "글로벌 무대에서 생존 게임을 벌이고 있는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정부나 국회가 전혀 걱정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도 매우 우려된다"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