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 조직개편 늦어지나…"일부 반발 있을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황각규·소진세 사장 컨설팅 보고 받아
대대적 체제 변화 일부 거부감 우려
내년 상반기도 체제확립 불투명

롯데 조직개편 늦어지나…"일부 반발 있을 것"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조호윤 기자] 정책본부를 축소개편하고 계열사 책임경영을 확대하는 방향의 롯데그룹 조직개편 작업이 장기화 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십수년 간 유지해 온 조직에 대대적인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일부의 반발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1일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과 소진세 정책본부 대외협력실장(사장)은 컨설팅 업체 맥킨지로부터 일부 조직개편안과 관련된 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 롯데 측에서는 황각규ㆍ소진세 사장만 배석했다. 두 사람은 현재 롯데그룹의 '투톱'으로 언급되며 그룹 안팎의 경영 현안을 챙기고 있다. 이날 조직개편안 관련 보고와 검토 역시 이들을 중심으로 수 시간 동안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맥킨지의 조직개편안은 큰 폭의 변화를 담았으며, 일부의 반발이 예상된다는 진단도 나왔다. 해당 개편안은 정책본부의 기능을 최소화하는 한편, 93개의 롯데그룹 계열사를 4~5개 부문으로 나눠 각 부문 책임자를 세우는 형태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롯데그룹 최고위관계자는 "조직개편은 사장단 회의(11월30일)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논의 될 것"이라면서 "그러나 2004년부터 유지해왔던 현 체제에 대한 큰 변화인 만큼 일부가 반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조직개편안이 반영된 체제 확립 시기에 대해 "(내년 상반기 안에는) 쉽지 않다"며 관련 작업이 장기화 될 가능성도 내비쳤다.
앞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최근 경영비리 문제로 검찰 조사를 받은 것과 관련, 정책본부를 축소개편하고 계열사 책임경영을 확대하겠다고 직접 밝혔다. 지난달 25일 직접 기자간담회를 연 신 회장은 "정책본부 규모가 확대되면서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생겨났다"면서 계열사 간 업무 조율, 투자 및 고용 등 최소한의 업무만 남기는 형태로 개편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회장 직속의 준법경영위원회를 구성하고, '도덕적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뜻도 강조했다. 준법경영위원회는 올해 자산 1조원 이상의 계열사에 필수적으로 설치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신 회장이 적극적으로 개입하거나, 의견을 피력할 여지는 적다는 게 안팎의 전망이다. 그는 가족경영 과정에서 불거진 비리 의혹과 관련해 현재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이며, '박근혜ㆍ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의 증인으로도 채택돼 출석을 앞두고 있다. 외부의 자문 결과를 최대한 반영해 조직개편을 강행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현재 롯데그룹의 조직개편과 관련된 자문은 맥킨지가, 롯데쇼핑과 롯데케미칼에 대한 경영진단은 미국 로펌 아널드 앤드 포터, 국내 최대 로펌 김앤장이 각각 맡아 검토중이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