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와일드캣 도입비리' 최윤희 前의장 법정구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해상작전헬기 도입비리 의혹으로 기소된 최윤희 전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18일 실형을 선고받았다.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아온 최 전 의장은 선고 직후 법정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남성민 부장판사)는 이날 허위공문서작성ㆍ행사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최 전 의장의 선고공판에서 징역 1년, 벌금 4000만원, 추징금 500만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장수의 '장'에는 여러 의미가 있는데 '엄격함'이라는 뜻도 가진다"며 "국군 최고 지위에있는 최 전 의장은 스스로에게 엄격함으로써 기강을 확립할 지극한 책임이 있는데도 그 책임을 저버렸다"고 지적했다.

재판부는 이어 "뇌물로 받은 돈 대부분을 검찰 수사가 시작된 이후 반환했고, 수십년 동안 군인으로 복무하며 국가에 헌신한 점 등을 고려했다"고 양형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징역 6년, 발금 4000만원, 추징금 2000만원을 구형했다.
최 전 의장은 의장으로 재직하던 2012년 8~11월 무기중개업체 S사 대표 함모씨가 중개하는 '와일드캣'이 해상작전헬기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함씨의 청탁을 받고 부당하게 압력을 행사한 혐의로 기소됐다.

실물평가를 거치지도 않은 상황에서 와일드캣에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허위 시험평가서를 직원들로 하여금 만들게 한 뒤 이를 방위사업청에 제출하고 함씨에게서 그 대가로 2000만원을 받았다는 것이다.

최 전 의장 등 관계자들에게 2억1700만원의 금품을 건넨 혐의(뇌물공여) 등으로 함께 기소된 함씨는 징역 2년, 추징금 1500만원을 선고받고 역시 법정구속됐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