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구, 17개 동 주민센터에 장학회 명예의 전당 설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7개 동 주민센터에 명예의 전당 설치 장학기금 기부자 명단 새겨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역 내 학생들에게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하는 동(洞) 장학회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17개 전 동 주민센터에 동 장학회 명예의 전당 설치를 완료했다.

구는 '지역 인재를 우리 힘으로 키우자’는 마음으로 동 장학회에 참여하고 있는 주민들을 예우, 지역사회 기부문화에 동참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3개동 시범 설치를 거쳐 올해 17개 전 동에 설치를 확대했다.

성동구의 동 장학회는 1998년 용답동장학회 설립을 시작으로 2007년 금호4가동 무쇠막 장학회를 거쳐 2011년에 17개 전 동에 설치, 해를 거듭할수록 회원 가입이 늘어나 현재 553명의 주민이 장학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동 장학회 기금 적립은 주민들이 십시일반 모은 성금으로 조성된다. 보통 회원 1인당 1만원부터 3만원까지 소액을 기부하는데 이는 참여 회원들에게 부담은 덜 주고 오랫동안 장학 사업에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취지다.
성수2가3동주민센터에 설치한 성삼장학회 명예의 전당

성수2가3동주민센터에 설치한 성삼장학회 명예의 전당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수익사업도 기금 조성에 큰 몫을 차지한다. 그 예로 마장동 ‘마주보고 장학회’, 성수2가1동 ‘뚝섬장학회’는 카페운영 수익금을, 금호1가동 ‘보물단지 장학회’는 재활용품을 판매한 수익금을 전액 동장학회에 기부하고 있다.

그 외도 왕십리도선동 등 많은 동에서 주민자치사업을 통해 마련한 수익금을 장학기금으로 기부하고 있어 지역 주민 모두가 지역 인재 육성에 동참하고 있는 셈이다.

그렇게 주민들이 십시일반으로 적립한 성동구의 동 풀뿌리 장학금은 총 12억6000만에 이르고 지원액은 약 9억900만원에 이른다. 2016년 올해는 9월까지 170명의 학생에게 1억3000만원 장학금을 지원했다.
동 장학회에서 모금된 장학기금은 성적은 우수하나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우선 지원한다. 중학교 때부터 장학금을 받아 공부한 학생이 호텔경영 최고의 대학에 수석 입학한 학생(용답동)이 있는가 하면 대학을 합격하고도 집안 형편이 어려워 입학을 포기한 학생(성수2가3동)에게 학비를 긴급 지원하여 꿈과 용기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응원한 사례도 있다.

행일장학회는 올 12월 연말을 맞아 행당1동에 거주하는 초중고학생 8명에게 4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응봉동, 옥수동, 용답동 등 8개동도 11월과 12월 중 장학금 전달식을 준비하고 있다.
성동장학회 명예의 전당

성동장학회 명예의 전당

원본보기 아이콘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17개 전 동에 장학회가 활발히 운영돼 동네 어른들이 내일의 인재를 키우는 일에 적극 동참하고 있어 성동의 미래는 훨씬 밝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성동구의 성동장학회도 2007년 출범 이후 현재까지 장학기금 총 37억5600만 원을 조성, 학생 482명에게 8억2500만 원을 지원하는 등 활발히 장학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성동구청 로비에도 ‘사랑이 사람을 키웁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성동장학회 명예의 전당을 설치, 기부자들의 소중한 마음을 널리 알리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