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스·차 전문 브랜드 4년만에 6배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주스나 차 전문 브랜드가 4년 만에 6배나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9일 농림축산식품부가 공개한 2016년 국내외 디저트 외식시장 조사결과에 따르면 디저트 외식시장 규모는 2014년 매출액 기준 8조9760억원으로 전년 대비 13.9% 증가했다. 전체 외식시장은 83조8200억원으로 디저트 외식시장은 10.7%를 차지했다.
우선 제과점업은 매출액 기준 4조6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10.5% 성장했다. 제과전문점 등 시장이 더욱 세분화되면서 디저트 업종 중 기술력으로 가장 선진화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는 진단이다.

이어 커피 전문점 규모는 2조5000억원으로 국내 전체 커피시장 5조4000억원의 약 47%를 차지했다. 최근에는 커피 주 소비층인 30~40대를 중심으로 스페셜티커피 등 고급커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추세다.

또 미용과 웰빙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요구가 커지면서 과일과 차를 기본으로 하는 음료 전문점이 지속 성장하고 있다. 전문 브랜드 수는 올해 기준 53개로 2013년 8개 대비 약 6.7배 늘어났다.
떡과 음료를 함께 판매하는 카페 컨셉 매장도 성황이다. 전체 디저트 외식시장에서 떡이 차지하는 비중은 낮으나 한식 디저트와 프리미엄 디저트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퓨전 떡과 수제 프리미엄 떡 제품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외식 디저트 소비행태를 보면 구매 경험 빈도는 빵류가 91.3%로 가장 높았고, 커피는 87.5%, 아이스크림 75.0%, 떡류는 40.0% 순이었다.

구매 경험이 있는 디저트 종류는 평균 5개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50대 이상보다 20~30대 소비자가, 서울지역 내 소비자가 타 지역보다 더 다양한 디저트를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디저트 외식시장은 새로운 형태의 상품과 서비스가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분야"라며 "시장 현황을 효과적으로 읽어낼 수 있는 자료를 생산해 외식경영주들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