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 ‘천수만’, 해양관광·수산 중심지로 육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수산자원의 보고로 알려진 충남 서산 천수만지역이 해양관광·수산 중심지로 집중 육성될 전망이다.

충남도는 천수만 일대에 풍부한 어족자원이 장기 고수온으로 폐사하는 일이 연거푸 발생(2013년과 올해)함에 따라 이에 대응한 종합적 대책을 마련·시행해 나갈 방침이라고 1일 밝혔다.
천수만은 어류의 산란장, 해양레저스포츠의 최적지로 평가받는다. 서해안 특성을 보전한 갯벌로 수산자원보호구역에 지정된 데다 수심이 얕고 수면이 잔잔해 해양레저스포츠를 즐기기에 적합하다는 의미에서다.

어족자원을 활용한 어가의 소득도 천수만의 보전가치를 높인다. 현재 천수만 권역에선 총 35개 어촌계·2440여 어가가 어업활동을 하는 중이며 이들 어가의 연간 소득액은 262억원에 이른다.

반면 얕은 수심은 천수만을 고수온과 저수온 피해에 노출시키기도 한다. 이 때문에 2013년에는 490만 마리, 올해 8월에는 380만 마리의 어류가 고수온(28℃~30℃)으로 집단 폐사해 어가 피해를 키웠다.
이에 도는 천수만 어류폐사의 반복적 피해원인을 규명, 근본적 대안을 마련하고 지속가능한 어업 소득 제고방안과 합리적 자원관리대책 등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9월 해수부에 천수만의 ‘종합 발전계획 연구 추진’을 건의했다.

또 해수부와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동시에 국회 농해수위 소위원가 관련 예산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들이 합세하면서 천수만의 해양관광·수산 중심지로 집중 육성할 수 있는 기반이 구축됐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여기에 국비확보가 가능해지면 도 예산을 더해 규모 있는 연구 진행이 가능해져 천수만의 수산자원 증강 및 어장 이용방안 마련, 환경보전과 지역 발전의 연계 및 장기적 세계 해양레저 종합타운 조성도 구체화 될 수 있다는 기대를 낳는다.

한편 도는 내년도 예산안에 천수만권 종합발전전략 수립 연구예산(3억원)을 계상해 천수만 일대의 자연환경과 해양자원, 관광·교통 인프라를 포함한 모든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지역을 대표하는 지속발전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복안이다.

맹부영 도 해양수산국장은 “충남도만의 의지로는 천수만 지역의 발전계획과 생산적 관리방안을 수립하는 데 한계가 따른다”며 “도는 해수부와의 협력으로 우리나라 해양수산발전을 촉진, 국민 행복시대 실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부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실효성 있는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