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춘문답] "혁신을 이끄는 '맥락의 발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수정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UX디자인 그룹장(상무).(제공=삼성)

▲윤수정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UX디자인 그룹장(상무).(제공=삼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냉장고가 본연의 저장기능뿐만 아니라 가족들이 메모를 주고받고, 음식 레시피를 붙여 두는 소통과 연결의 공간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지난 28일 오후 서울 건국대에서 열린 제7회 삼성 '청춘문(問)답' 행사장. 현장에 있던 이들은 연단에 오른 누군가의 설명에 귀를 기울였다. 내용 자체도 흥미로웠지만, 각자의 잠재력을 살려내는 메시지가 담겨 있었기 때문이다. 이날 행사에 모인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주인공은 윤수정 삼성전자 상무(생활가전사업부 UX디자인 그룹장)였다. 그는 이날의 키노트 스피치를 담당했다.
청춘문답은 삼성이 젊은 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마련하는 퀴즈형 토크콘서트다. 이날 행사 역시 1000여명이 넘는 인원이 참가할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 윤 상무가 삼성전자의 생활가전제품 혁신 비결을 설명하자 현장에 있던 이들은 흥미로운 시선으로 그를 바라봤다.

윤 상무는 UX(사용자 경험) 디자인 전문가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의 휴대폰 UX 디자인을 17년간 담당했다. 윤 상무는 IoT(사물인터넷) 기능을 적용한 삼성 패밀리 허브 냉장고를 생활가전 분야에서 혁신의 예로 들었다. 윤 상무는 "생활 속 맥락의 발견이 패밀리허브 터치스크린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맥락의 발견'은 이날 행사를 관통한 핵심 키워드였다. 프리미엄 제품인 삼성 패밀리허브 냉장고는 스크린 메모로 가족과 소통하는 기능이 담겨 있다. IoT 기능을 적용해 공간의 제약을 없앴다. 바깥스마트폰으로 내부에 저장된 음식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부족한 식재료도 구입할 수 있다. 삼성 패밀리허브는 프리미엄급 제품이지만 지난 3월 출시된 후 20일만에 1000대 판매량을 돌파했다. 이달 들어선 1주일에 2000대 가량 생산되고 있다.
▲제7회 청춘문답에 참여한 패널들이 대화하고 있다. (제공=삼성)

▲제7회 청춘문답에 참여한 패널들이 대화하고 있다. (제공=삼성)

원본보기 아이콘

발상의 전환은 세상의 변화를 이끄는 원동력이다. 제품의 본래 기능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는 게 중요하다. 사고의 확장은 혁신의 에너지를 샘솟게 하는 힘이다. 이와 관련 윤 상무는 드럼 세탁기 개발을 둘러싼 에피소드를 전했다.
윤 상무는 "드럼 세탁기 애드워시에 작은 투입구를 만들어 세탁물을 추가로 넣을 수 있게 한 것도 소비자의 사용 환경을 면밀히 관찰한 덕분이었다"고 말했다. 제품이 놓이는 공간, 사용자의 활용 형태, 정서적 유대감까지 종합적으로 관찰해야 맥락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게 윤 상무의 인식이다. 혁신의 시작은 그런 섬세한 접근으로부터 시작된다는 얘기다.

윤 상무 강연 후에는 퀴즈 토크쇼가 이어졌다. 패널들은 'IoT가 바꾸는 초연결사회'를 화두로 토크쇼를 진행했다. 이지선 숙명여대 시각영상디자인과 교수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오픈소스가 많아졌다"며 "필요한 것을 스스로 만드는 '개인 메이커'가 세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허문명 동아일보 논설위원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사가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전하면서 "정보 접근성이 높아진 사회에서는 유용한 정보를 가려내고 조합하는 능력이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방현주 메이크어스 부사장이 7회 청춘문답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삼성)

▲방현주 메이크어스 부사장이 7회 청춘문답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삼성)

원본보기 아이콘

모바일 콘텐츠 전문가인 방현주 메이크어스 부사장은 "큰 파급력을 지닌 모바일 콘텐츠를 이제는 누구나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 초연결사회의 매력"이라며 "좋은 콘텐츠는 감동, 즐거움, 지식 등을 공유하여 대중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패널은 각 분야의 여성 리더로 평가받는 이들이다. 사회 발전을 위한 여성 인재의 중요성도 이날 관심의 초점 중 하나였다.

이지선 교수는 "융합사회를 맞아 남성 위주로 진행되던 분야에도 여성들이 진입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남녀 성비가 균형을 이루는 양성평등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방현주 부사장은 "방송이든 기업이든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공감해야 성공한다"며 "공감 능력이 큰 여성 인재들에게 앞으로 더 많은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청춘문답 행사에서 참가자들의 호응을 불러왔던 '퀴즈 쇼'는 이날도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됐다. 행사에 참여한 1000여 명의 대학생들은 각자의 스마트폰으로 사회 각 분야에 걸친 기업 활동과 주목해야 할 경제 용어, 사회 트렌드 등 ▲경제경영 ▲과학기술 ▲인문사회 ▲문화예술 영역의 퀴즈 20문항을 풀었다.

올해 청춘문답 행사도 이제 마무리를 준비하고 있다. 삼성은 올해 전주와 서울에서 두 편의 청춘문답 행사를 남겨두고 있다. 다음 행사는 11월3일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에서 개최된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