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산불방지활동' 본격 나서…12월15일까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청

경기도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11월1일부터 가을철 산불방지 활동에 본격 나선다.

31일 경기도에 따르면 가을철에는 건조한 날씨와 산행인구의 증가로 산불발생 위험이 높다. 실제로 최근 10년간 전국 산불발생 건수의 6%가 가을철에 발생하고, 이중 입산자 실화(失火)로 인한 피해가 전체의 60%를 차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올해 가을은 이동성고기압의 영향으로 예년보다 맑고 건조한 날이 많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10월15일 기준 누적 강우량은 1129mm로 최근 10년 평균 1190mm의 95% 수준이다. 특히 지난 여름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한 가뭄현상으로 산불발생 위험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에 도는 11월1일부터 12월15일까지를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31개 시ㆍ군에 산불방지대책본부 53개소를 설치ㆍ운영하기로 했다.

본부는 유관기관 별 산불방지 대응태세 점검과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한다. 또 산림재해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산불위험예보시스템, 산불위험지수, 산불무인감시카메라 영상, 산불신고단말기 신호 등 지역별 산불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게 된다.
도는 앞서 산불방지시설 및 장비인 산불소화시설 4곳, 감시카메라 112대, 산불진화차, 기계화 진화장비 등에 대해서는 유사시 정상 가동될 수 있도록 10월말까지 일제정비를 완료했다.

도는 아울러 산불전문예방진화대 1000여명과 산불감시원 900여명 등 산불대응전문인력을 확충해 지역별 산불대응 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또 군부대, 국립공원, 담당 공무원 등 유관기관들에 대해서도 각종 교육ㆍ훈련에 참여시키기로 했다.

이세우 도 산림과장은 "가을철 산불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도민들의 참여화 협조가 절실하다"며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이번 예방활동에 도민이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