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거국중립내각' 최후 카드로 만지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루가 다른 최순실 파문 확대에 기류 변화 감지

청와대 / 사진=아시아경제DB

청와대 /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청와대가 정치권에서 제기하는 거국중립내각을 마지막 카드로 염두에 두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부정적인 시각이 강했다는 점에서 청와대의 입장이 미묘하게 달라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28일 "들끓는 여론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거국내각 구성 요구도 적극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도 이날 국회 예결위에 출석해 "거국내각도 대통령에게 보고드린 방안 가운데 있다"고 밝혔다.

거국중립내각은 내각 총사퇴 후 국무총리 등을 여야가 함께 구성하자는 취지로 야당에서 먼저 제안하면서 부상했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도 이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황교안 국무총리는 27일 국회 예산결산특위에 출석해 "결과적으로 그저 말잔치가 되고 말지 않겠는가 하는 여러 걱정이 있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고 이날 청와대 기류 역시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쪽이었다.
이런 입장에서 변화가 감지된 것은 하루가 다르게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는 점이 크다. 여권 관계자는 "최순실 파문의 끝을 현재로서는 알기가 어렵다"면서 "뭐든 고려할 수 있는 건 전부 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청와대 역시 이 같은 주장에 일정 부분 수긍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씨 파문의 파괴력이 얼마나 커질지 지금으로서는 예측불허이기 때문이다.

다만 청와대가 거국내각 카드를 인적쇄신과 함께 들고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여권의 시각이다. 거국내각을 결정할 경우 대통령은 '식물'로 전락할 수밖에 없는데, 자존심이 강한 박 대통령 성격상 즉각적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28일 저녁 수석비서관들에게 일괄 사표 제출을 지시한 상태다. 인적쇄신을 우선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청와대 일부 참모들이 "국정운영은 대통령이 중심이 돼야 한다"는 주장을 강하게 제기하면서 '거국내각' 카드는 고려하되, 후순위로 밀리는 모습이다.

특히 내각 구성에 야당이 참여할 경우 내년 대선정국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여당은 거국내각 카드를 부담스러워하는 청와대 입장을 고려해 책임총리 도입을 절충안으로 검토하고 있다.

새누리당 고위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여야가 내각 구성에 참여하는 게 부담스럽다면 인적쇄신 이후 여론 추이를 지켜본 후 여당 주도로 책임총리를 선택하는 방법도 있다"면서 "거국내각은 그 다음에 생각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