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용현 의원 "정유라씨에게 특혜 준 이대 교수, 정부 연구비 수주 특혜받아…당시 연구 책임자는 새누리당 부대변인 임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유제훈 기자]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학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아온 이화여대 의류산업학과 이 모 교수가 정부 연구비를 수주하는 과정에서 역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유라

정유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25일 신용현 국민의당 의원실이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 모 교수는 이 재단의 50억원에 달하는 연구과제의 기획위원으로 연구과제를 제안한 뒤 직접 연구책임자를 맡아 8억2000만원의 연구비를 수주했다.
정부 연구과제는 통상 연구과제를 공모하기 전 한국연구재단의 연구단장이 주재하는 전문가그룹 기획회의에서 과제 제안서가 만들어진다. 이를 바탕으로 사업 공고를 내면 해당 대학이나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이 모 교수의 경우 5차례 전문가그룹 기획회의 가운데 4차례나 참석해 과제 제안서 초안까지 검토했다. 이후 본인이 공모한 연구 주제에 대해 연구비 지원을 신청했다고 신 의원실은 밝혔다. 심사위원이 문제를 출제한 뒤 답을 푼 만큼 일종의 셀프 출제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마지막 다섯 번째 회의에 불참한 이유가 '과제 제안서 최종 검토에 참여하면 과제를 신청할 수 없다'는 규정을 피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신 의원실은 추정했다.
결국 해당 과제 공모에는 이화여대와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 신청했고, 평가 결과 각각 76.71점과 74.14점을 받아 2.57점 차이로 이대 연구팀이 과제를 따냈다.

최순실씨의 딸, 승마선수 대학생 정유라

최순실씨의 딸, 승마선수 대학생 정유라

원본보기 아이콘

신 의원실은 당시 총괄 책임을 맡은 한국연구재단의 김 모 연구단장이 2014년 3월 새누리당 부대변인으로 임명돼 지난 총선 직전 비례대표 공천까지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문제가 불거진 뒤 김 연구단장은 지난 24일 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의원은 "마치 건설사 입찰비리와 다름 없는 불공정한 일"이라며 "수주와 공모 과정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