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갤럭시노트7 판매 잠정 중단 "환불 등 후속조치 논의"(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갤럭시노트7

갤럭시노트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 가 한국·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갤럭시노트7'의 판매와 교환을 잠정 중단했다. 이번 결정은 한국국가기술표준원을 비롯한 미국·중국 등의 당국과 협의해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11일 "최근 보도된 갤럭시노트7 교환품 소손(발화) 사건들에 대해 아직 정밀 검사가 진행 중이지만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갤럭시노트7을 사용하는 고객을 위해 (통신)사업자, 거래선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며 "타제품으로의 교환과 환불 등 판매 중단에 따르는 후속 조치에 대해서는 이른 시간 내에 세부 내용을 결정해 알리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발화 사고로 논란이 된 갤럭시노트7의 글로벌 판매와 교환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하자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는 "합당한 조치"라는 성명을 내놨다.

엘리엇 케이 CPSC 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휴대전화로 자신이나 가족, 재산이 위험해질까봐 걱정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갤럭시노트7의 판매를 잠정적으로 중단한 이동통신사와 소매업체의 주도적인 역할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의 4대 통신사인 버라이즌, AT&T, T-모바일, 스프린트 등은 갤럭시노트7 판매와 교환을 자체 중단했다. 미국 최대 가전 유통회사인 베스트바이도 갤럭시노트7 판매 중단을 공식화했다.

CPSC는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켄터키 주 사우스웨스트항공 여객기 안에서 한 승객이 소지한 새 갤럭시노트7에서 연기가 나 탑승객 전원이 대피한 뒤 조사를 벌여왔다. CPSC는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조사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가 이날 갤럭시노트7 판매 잠정 중단을 발표한 것은 교체된 새 갤럭시노트7에서도 발화 사고가 발생했다는 보고가 국내외에서 잇따른 데 따른 대응으로 보인다. CPSC의 조사 결과가 발표된 후 뒤늦게 초치를 내놓게 될 경우 여론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전날 "갤럭시노트7 소손 발생으로 정밀한 조사와 품질 관리 강화를 위해 공급량 조정 중"이라고 공시했다. 경북 구미 공장과 베트남 공장 등에서 갤럭시노트7 생산을 일시 중단, 잠정적인 판매 중단이 예상됐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초 갤럭시노트7의 배터리 결함으로 그간 출하된 글로벌 물량 약 250만대를 전량 리콜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지난 달 말부터 배터리 결함을 해결한 새 갤럭시노트7으로의 교환을 시작한 바 있다. 그러나 이후 새 갤럭시노트7에서도 발화 사고가 발생했다는 보고가 국내외에서 이어졌다. 새 갤럭시노트7의 발화 주장 사례로 지금까지 국내외 매체 등을 통해 알려진 것은 미국 5건, 한국 3건, 중국 1건, 대만 1건 등이다.

이 중 해외 사례 7건과 국내 2건에 대해서는 조사결과가 발표되지 않았다. 한국에서 발생한 사례 가운데 앞선 1건은 삼성전자가 SGS코리아 기흥시험소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에 조사를 의뢰해 "강한 외부 충격이나 눌림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는 조사결과를 공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오는 28일로 예정됐던 유럽 주요국과 인도 등 다른 시장에서의 갤럭시노트7 출시 역시 잠정 중단됐다. 국내 이동통신사 등 업계에서는 갤럭시노트7 판매 잠정 중단의 후속 조치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하고 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