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로구, 대한민국 도시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시비우기 사업, 청운문학도서관, 북촌마을안내소 및 편의시설 건립, ,청진동 지하 보행로 조성, 창신?숭인 도시재생사업 등에서 높은 평가 받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7일 국토교통부 주최 '2016 대한민국 도시대상' 종합평가에서 국무총리 상을 수상한다.

이로써 종로구는 2014년(장관상), 2015년(특별상)에 이어 3년 연속으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김영종 종로구청장

김영종 종로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지난 한 해 동안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자발적인 노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도시사회, 도시경제, 도시환경, 지원체계 총 4개 부문을 각 분야 전문가들이 1차 서면 평가와 2차 현장 평가를 통해 진행됐다.

올해 전국 79개 지방자치단체가 응모, 종로구는 ▲도시 비우기 사업 ▲청운문학도서관, 북촌마을안내소 건립 ▲청진동 지하보행로조성 ▲창신?숭인 도시재생사업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도시비우기 사업은 2013년 감사담당관에 전담조직(Control tower)인 ‘도시비우기 팀’을 신설하는 것을 시작으로 그동안 도시비우기 사업을 통해 총 1만2814건(비우기 4521건, 줄이기 164건, 보수 9002건 /올 8월 기준)에 이르는 시설물을 정비했다.
또 도시를 정돈하고 가로등, 전신주, 각종 안내 표지판 등 시설물 설치 전에 17개 유관기관과 실무협의회를 거쳐 145개의 시설물을 통합 · 설치하도록 유도해 2억2000여만원 예산 절감을 이뤄냈다.

2014년 개관한 종로구 최초의 한옥 도서관인 ‘청운문학도서관’은 인왕산의 자연환경을 해치지 않도록 우리 전통건축 양식인 한옥을 선택, 지하 부분은 건축물 이용의 효율성을 고려한 철근콘크리트로 구성해 한옥과 양옥이 자연스럽게 결합된 건축물로 공공건축물로서 한옥의 다양한 확장 가능성을 보여줬다.

또 한옥의 지붕은 색감이 자연스러운 전통수제기와를 사용, 꽃담 위에 얹은 기와는 돈의문뉴타운 재개발로 철거되는 한옥의 수제기와 3000여 장을 가져와 재사용하는 등 곳곳에 전통건축의 명맥을 담아 지난해 '2015 대한민국 한옥 공모전'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16 대한민국 국토경관디자인대전' 대통령상을 수상한 ‘북촌마을 안내소 및 편의시설’은 20년 이상 된 낡은 화장실과 창고를 정비하고 35m의 거대한 옹벽을 허물어 전시실과 안내소, 화장실을 갖춘 복합공간이다.

이 지역은 평소 35m 거대한 옹벽이 가로막고 있어 서울교육박물관과 정독도서관 진입을 단절하고 있을 뿐 아니라 북촌 화동고갯길의 경관을 해치고 있었다. 또한 화장실이 멀고, 관광안내소가 이용객 수에 비해 협소해 관광객들의 불편함이 컸다.

종로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편의시설과 열린 공간을 함께 품은 마을 안내소를 계획, 올 3월부터 공사를 진행해 4월 문을 열었다.

‘청진동 지하 보행로 조성‘ 사업은 5호선 광화문역에서 1호선 종각역까지 지하보행로를 조성, KT, 그랑 서울 등 4개 대형빌딩 지하공간을 종각역, 광화문역과 직접 연결하는 것으로, 586억원의 사업비 전액을 민간투자로 진행함으로서, 새로운 유형의 도시개발 민관협력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다.

도시재생 1호인 ‘창신·숭인 도시재생사업’도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도시재생은 전면적 철거를 전제로 하는 뉴타운·재개발과 달리 낙후된 지역을 소규모로 재생시키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사업이다.

종로구는 자치단체 최초로 지역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뉴타운 구역을 ‘전체 해제’ 하고 ▲종로 역사·문화 보행환경 조성 ▲ 기반시설 정비공사 ▲봉제마을 관광자원화 ▲지역재생+예술 사업 ▲안전안심 골목길 조성공사 등 주민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지역만의 특색 있는 도시재생을 추진하고 있다.

또 종로구는 ▲희망의 집수리 사업 ▲임대료 보조금 지원 ▲전세자금 대출 ▲임대주택 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저소득층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을 전개하여 저소득층 주민들이 소외받지 않고 따뜻하고 세심한 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한 점도 높이 인정받았다.
청운문학도서관

청운문학도서관

원본보기 아이콘

종로구는 지난 8월 31일 국무총리상에 선정, 시상식은 7일 오후 3시 30분 순천만 국가정원 갯벌공연장에서 열리는 ‘제10회 도시의 날 기념식 및 도시대상 시상식’에서 진행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3년 연속 대한민국 도시대상 평가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게 되어 매우 기쁘고, 이 기쁨을 주민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며 “앞으로도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도시, ‘사람’을 위한 행정을 펼치는 도시, 명품 종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