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책읽는 종로, 도서관축제'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일 삼청공원에서 ‘풀꽃’ 나태주 시인의 문학특강, KBS 정용실 아나운서의 독서낭독회 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책이 있어 행복하고 풍성한 가을, 종로구립도서관이 모두 모여 책향기에 물드는 축제를 엽린다’

걸어서 10분거리 맞춤형 특화도서관 건립에 주력하고 있는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8일 자연을 껴안은 삼청공원(북촌로 134-3)숲속에서 16개소 종로구립도서관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 펼치는 '책읽는 종로, 도서관축제'를 개최한다.
‘도서관 가을소풍’이라는 주제로 올해 처음 개최하는 이번 축제는 작은도서관 운영자가 중심이 돼 지역독서자원 간 정보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고 독서문화진흥 활성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축제는 크게 ▲‘시인 나태주’의 저자와의 만남, 북콘서트 등 공연 및 강연마당 ▲작은도서관 프로그램 체험마당 ▲전시마당 ▲부대행사로 나뉘어 오후 1시부터 4시간동안 진행된다.
저 삼청공원 숲속도서관 내부

저 삼청공원 숲속도서관 내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삼청공원 유아숲체험장에서 진행되는 공연 및 강연마당에는 광화문 교보문고 글판 중 가장 사랑받는 글로 꼽히는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 ‘풀꽃’의 나태주 시인을 초청해 시로 만나는 아름다운 삶이라는 주제로 특강이 진행된다.

또 KBS 정용실 아나운서와 동료 2인이 들려주는 ‘숲속 독서 낭독회’가 숲속 새소리, 나무향기와 함께 가을정취를 흠뻑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체임버 앙상블 하늬바람이 러브어페어, 티파니에서 아침을, 등 숲의 편안한 분위기와 어울리는 곡을 연주하며 ‘숲속 음악회’를 펼친다.
작은도서관을 소개하고 도서관의 특화프로그램을 체험하는 코너도 마련된다. 청운문학도서관의 시 항아리 엽서보내기, 아름꿈도서관의 우리 동네 도서관지도 만들기, 통인어린이 작은도서관의 영어 독서퀴즈, 스토리북 만들기, 삼청공원 숲속도서관의 숲에서 만나는 과학놀이 등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즐길거리가 풍성하게 준비된다.

전시행사로는 서울예술고등학교학생들의 민화의 한 종류인 ‘책거리(冊巨里)’기획전 ‘삼청공원, 책거리로 물들다 전(展)과 함께 시민들이 종로 곳곳에 위치한 종로 구립도서관을 방문해 책 읽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종로구립도서관 소개 및 사진전시가 진행된다.

‘책거리(冊巨里)’란 책을 비롯한 문방사우 등 사랑방의 여러 물품을 그린 것으로, 조선후기에 왕실에서 민간까지 크게 유행한 민화의 한 종류다.

이 밖에 부대행사로 도서바자회, 페이스페인팅, 풍선아트, 관내 청소년들이 제작한 단편영화인 스마트폰 무비랩 작품상영 등이 진행된다.

당일 오후 1시부터 KBS 정용실 아나운서의 사회로 삼청공원 숲속도서관 앞마당에서 진행되는 개막행사에는 작은도서관 운영자가 합동 퍼포먼스를 펼치며 화합을 도모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주민들이 책을 가까이하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첫 번째 구립도서관 축제를 개최하게 됐다”면서 “이번 축제를 계기로 종로 곳곳에 위치한 문화복합공간인 종로 구립도서관에 많은 분들이 방문해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 삼청공원 숲속도서관 내부

저 삼청공원 숲속도서관 내부

원본보기 아이콘

2010년까지 구립도서관이 단 한 곳도 없었던 종로구는 ‘책 읽는 종로, 걸어서 10분거리 지역특성을 반영한 특화도서관 건립’을 목표로 현재까지 16개의 구립도서관을 조성, 우리소리특화도서관, 국학특화도서관, 청소년도서관 등 3개의 특화도서관을 2017년을 목표로 추가로 건립하고 있다.

구는 도서관이 단순한 정보 습득뿐아니라 문화복합공간이자 주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자연 속에서 뛰어 놀며 책을 볼 수 있는 생태 특화 도서관 ‘삼청공원 숲속 도서관’부터 문학가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는 ‘청운문학도서관’, 책도 보고 영화도 볼 수 있는 시청각 특화도서관인 ‘아름꿈 도서관’ 등 모두 종로의 지역적 특성을 살린 특화도서관을 건립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